[속초=환경일보] 이우창 기자 = 속초시가 물 자립도시 완성을 위해 3.13일 오후 2시 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김철수 속초시장 집무실에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속초시는 지난해 물 복지 사각지대이자 상습 가뭄지역으로서 항구적인 가뭄대책의 일환으로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위한 환경부의 노후상수관망 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된 바 있다.

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약을 체결함으로서 체계적인 상수관망 블록시스템 구축과 노후 상수관 정비를 통해 정수된 수돗물의 누수량 절감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올해부터 2023년까지 국비와 도비를 포함한 총사업비를 260억원을 투입해 속초시 전역의 상수관망을 41개 구역으로 소단위로 블록화하고, 노후 상수관로 92㎞ 정비, 누수탐사와 복구, 상수관망 유지관리시스템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환경부와 협의를 통해 사업대상 지역을 확정하는 것이며, 2023년까지 유수율을 8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지방상수도 유지·관리를 포함한 예산과 연간 누수 손실액 16억원 가치의 1일 5,000톤 가량의 누수량 절감은 물론 갈수기 시 수원부족으로 인하여 시행되었던 제한급수에서도 자유로운 물 자립도시로 거듭 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