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신속한 예산 집행으로 지역경제에 활기 불어넣을 것"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환경일보] 장금덕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가 ‘2018년도 하반기 지방재정 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 분야 6년 연속 선정된 쾌거다.

지방재정 집행 평가는 예산 집행에 있어 연말에 집중되는 쏠림현상을 방지하고 불용액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사회간접자본 투자 등 국가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제도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중 집행 성과가 우수한 기관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기초 지방자치단체 집행 목표 84%의 3.7%를 상회한 87.7%의 예산을 집행해(대상액 1조3728억원 중 1조2039억원 집행) 전국 기초단체 중 가장 탁월했다.

이로 인해 시는 행안부장관 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 인센티브를 부여받을 예정이다.

시는 이로써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 2018년도까지 6년 연속 지방재정 집행 분야 우수기관에 이름을 올리는 영예를 얻게 됐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금년에도 불확실한 대외경제 여건의 영향으로 국내 경제는 물론 지역경제도 크게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상반기 예산의 신속한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