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칠승 의원 “토론회서 현장 목소리 반영”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제공=권칠승 의원실>

[환경일보]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수소경제에 불을 지필 법안을 제출했다.

권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젠 수소경제다’ 두 번째 토론회를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제기된 학계와 업계, 정부 부처 목소리를 반영해 ‘수소충전소확대 법안’을 마련했다.

이 토론회에 참석한 권 의원과 발표자 및 토론자들은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충전소 조기 확충이 시급하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수소충전소 확대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는 ▷30억에 달하는 초기투자비 부담 ▷높은 도심지 부지가격과 주민 반대 등 부지선정의 어려움 ▷운영자 수익의 어려움 등을 토로했다.

권 의원은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담아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 국유재산특례제한법 개정안 등 총 3건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후속조치’ 패키지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수도권 외 국·공유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경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임대료 감면 범위를 100%로 추가 상향했다.

현행법에서는 국·공유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경우 임대료를 50% 감면할 수 있도록 돼 있는데, 개정안은 수소충전소의 조기 확충을 지원하고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수익이 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임대료 감면 범위를 75%로 상향한다.

수도권 외 국·공유지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경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임대료 감면 범위를 100%로 추가 상향했다.

권 의원은 “수소경제의 핵심인 수소차 보급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의 조기 확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익이 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 국·공유지와 공공기관 소유지에 한해 임대료를 추가로 감면해주는 패키지 법안을 발의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