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 최고세율 70%·자산 상위 1%에 ‘부유세’ 도입해야

OECD 국가별 노인빈곤율 현황 <자료출처=OECD>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유승희 의원(3선‧성북갑‧더불어민주당)이 21일 대정부질의에서 노인빈곤 해소를 위한 추경 편성을 촉구했다.

유 의원은 “지난해 4분기 하위 20% 저소득 가구 중 70세 이상 노인 비중이 42%에 달할 정도로 노인빈곤율이 심각하다”며 “노인빈곤 해소를 위한 추경을 편성해 올해 하반기부터 기초연금 지급대상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30만원, 75세 이상은 40만원을 지급하고 내년부터는 증세를 통해 지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OECD에서 발표한 ‘2019년 국가별 노인빈곤율 현황’에 따르면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6%로, OECD 국가 중 1위다. OECD 평균인 14%의 3.3배에 이른다.

유승희 국회의원 <사진제공=유승희의원실>

유 의원은 “한국 사회 노인 두 분 중 한 분이 빈곤상태”라며 “이들이 연명할 수 있는 수단은 기초연금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 정부에 경기부양을 위해 8조~9조 규모의 추경을 권고했는데, 현재 노인빈곤율이 워낙 심각하기 때문에 사회안전망 강화 차원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약 2조~3조의 긴급 추경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또 올해는 추경을 통해 노인 기초연금을 확대 지급하고, 내년부터는 최고 소득세율 인상과 함께 부동산·주식·예금 등을 모두 포괄한 자산 기준 상위 1% 계층에 과세하는 ‘부유세’신설로 재원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부동산은 ▷종합부동산세 강화 ▷공시지가 현실화 등으로 비정상화의 정상화가 추진되고 있지만, 주식이나 금융자산에 대해서는 과세가 이뤄지고 있지 않으므로 ‘부유세’를 도입해 조세형평성을 제고하자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유 의원은 “기초생활을 넘어 모든 국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하려는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 비전이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복지재원 마련을 위한 부유세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