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국민 생활의 변화 친환경 에너지로 경제성장, 안전 이끌 것”
민·학 “에너지 전환이라는 대의에서 수소산업의 역할 찾아야”

이날 행사를 주관한 한정애 국회의원(왼쪽에서 6번째)과 토론회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김봉운 기자>

[국회=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매킨지는 수소를 이용한 산업시장은 50년 후 2조 5000억달러의 시장형성과 300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 파리에서 기후변화협약이 이뤄지며 참가한 각 나라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문제에 자발적으로 제시한 감축목표에 본격 대응을 시작했다.

다양한 대체 에너지원이 거론되는 가운데 ‘수소’가 미래에너지 동력에 대안으로 주목받아, 우리를 포함한 세계 많은 국가가 투자와 연구에 열띤 양상를 보이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목표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세계적으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수소경제 선점을 위해 정부 차원에서 기술투자와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한정애, 홍일표, 이정미 국회의원은 세계적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의 수소경제에 대한 미래 방향과 비전을 제안하는 자리로 국회기후변화포럼 제37차 정책토론회, ‘기후변화 대응, 수소경제 전망을진단하다’를 27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추진방향

일본 독일 중국 미국 호주 등 에너지전환의 일환으로 ‘수소’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2040년까지 로드맵을 발표 향후 비전을 제시했다.

산자부는 현재 수소연료는 2018년 기준 발전용(내수) 307MW, 가정·건물용 7MW의 수준에서 2040년 기준 발전용(내수) 15GW, 가정·건물용 2.1GW까지 확대해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소에너지 확대 및 활용 가속화를 위해 ▷수소차 양산체계 구축 및 보급확대 ▷수소 택시버스 등 대중교통 전환 ▷공공부문 수소트럭 활용 ▷수소충전소 전국확대 및 자생력 확보 ▷선박, 열차등 주요분야 확대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확산 및 수출산업화 ▷가정 건물용 연료전지 확대 ▷수소가스터빈 기술 개발 및 활용화 등을 통해 수소 에너지 보급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날 발제에서 최연우 산업통상자원부 신에너지산업과 과장은 “수소를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국가 경제·사회·국민 생활 전반에 근본적 변화를 초래해 경제성장과 친환경 에너지의 원천이 되는 수소경제를 만들겠다”며 수소경제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수소전력 생산방안 제시하지 못해

수소는 세계적으로 소비량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대부분 암모니아 제조, 석유탈황 등 화학공업 분야에서 원료로 쓰인다.

물을 원료로 한 제조기술이 도입되지 못한 상황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생산단계에 도달하지 못해, 아직 에너지원의 하나라고 강조하기에는 많은 부분 부족하다.

이에 많은 국가는 제조기술 개발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해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주된 기법으로 원자력발전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핵연료를 사용하는 점에서 부정적 시간이 동반된다.

또한 다양한 종의 물질을 결합해 원자로의 열을 이용해서 여러 단계의 화학반응을 일으켜 최종적으로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는 기법이 연구되고 있지만 설비 투자가 많은 것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방사선을 써서 물의 분자를 분단하는 방법, 높은 온도의 수증기를 용융로 안에서 전기분해하는 방법, 물을 원자로나 태양로에서 3000℃의 고온으로 분해하는 방법 등도 수소전력을 개발하기 위해 실험하고 있지만 아직 최적의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에너지 전환의 맥락에서 역할과 한계 조명돼야

이날 지정토론에서 윤순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와 양이원영 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수소경제를 논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수소경제 구축에 모든 것을 투자하는 방식이 아니라 에너지 전환이라는 대의에서 수소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아야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 전력생산 비중은 석탄과 원전이 80%를 담당하고 있다. 수소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깨끗한 에너지원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깨끗한 에너지로 분류되는 재생에너지는 현재 3%수준이다.

또한, 수소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수송 및 저장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가 사용되는 상황에서 생산하는 에너지보다 이를 보관하고 수송하는데 사용되는 에너지가 더욱 더 높기 때문에 현재 기술수준으로는 비효율적인 운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양이 처장은 “수소에너지를 계획하고 있는 대부분 국가는 재생에너지 보급률이 100%이상으로, 수소에너지를 생산할 때 친환경적이지만, 우리나라는 수소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원료가 친환경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친환경 에너지 생산을 강조하는 것에 어폐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윤 교수는 “수소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를 조달하는 방법에 따라 친환경적 여부가 나뉘게 된다”라며, “수소를 어떻게 생산할 것에 대한 문제를 명확히 해결하지 못한다면 수소경제 또는 수소를 활용한 경제 체계의 지속가능성은 담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더불어, “정부가 구상한 로드맵에 수소는 국내 생산으로 에너지 자립에 기여한다고 나와 있다”며, “하지만 국내생산이 가능한 수소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할지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안이 없다면 수소전력은 그저 따라가기에 급급한 정책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전무 또는 전부 양자택일의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수소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해 근거가 바탕에서 수소의 역할을 찾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계를 애써 무시하면서 수소의 장점만 극대화하고 수소경제라는 신기루를 내세워 상당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정책적 오류가 있다”며, “현재 우리의 상황을 명확히 인지하고 이에 맞는 효율적 개선과 절약으로 에너지 수요를 줄이면서, 재생가능에너지를 확대해나가는 방안이 조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