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공공기관 운영 6924개(86%) 웹사이트 적용, 서비스 제공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올 하반기부터 정부24(www.gov.kr)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거나 퇴직 근로자가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에서 연금을 신청할 때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국민들이 플러그인 설치없이 편리하게 전자정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각 기관 1278개 대민 웹사이트에 포함된 2014개의 플러그인을 제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전체 대민 웹사이트 8059개 중 86%인 6924개의 웹사이트가 플러그인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올 하반기부터 정부24에서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출력하거나 퇴직 근로자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연금을 신청할 때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작년에는 ▷홈택스 연말정산(국세청) ▷국가법령정보(법제처) ▷e새일시스템(여가부) ▷기후정보포털(기상청) ▷다산콜센터(서울시) 등 776개 웹사이트에서 1159개 플러그인을 제거했으며, 올해에는 ▷안전드림(경찰청) ▷장애인고용포털(고용부) ▷공공데이터포털(행안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휴양림관리시스템(산림청) 등 502개 웹사이트의 855개 플러그인이 제거될 계획이다.

특히 행안부가 총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정부24(행안부) ▷건강보험·국민연금(복지부) ▷인터넷우체국(우정사업본부) ▷나이스대국민서비스(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대다수 국민들이 이용하는 22개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사업이 2019년 7월까지 완료되면 국민들이 플러그인 없는 서비스 효과를 크게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용자들이 플러그인 설치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웹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상 및 엣지12, 크롬 50, 파이어폭스 40 이상)를 사용해야 한다.

행안부는 각 기관의 플러그인 제거를 독려하고 그 간의 추진현황 및 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3월2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및 공공기관 전체 웹사이트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작년 플러그인 제거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이후 플러그인 제거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2020년까지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