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림육성단지에서 수종갱신·친환경 벌채 확대, 지난해 대비 28만㎥↑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산림청(청장 김재현)이 올해 목재 수급량을 3132만㎥로 예측해 경제림육성단지를 중심으로 국내 목재를 지난해보다 28만㎥ 증가한 567만㎥ 생산한다.

 

건설경기 불황 등 국내 경제성장 둔화세 지속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로 공급되는 산림바이오매스 목재펠릿은 수요가 늘고 있어 목재 소비량 또한 지속 증가할 전망이다.

 

경제림육성단지는 산림경영의 선택·집중을 통해 경제림 조성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목재의 안정적 수급과 우량목재 증식을 목적으로 현재 387개소(234만㏊)가 운영 중이다.

 

산림청은 불량임지 수종갱신을 확대해 경제림육성단지로 전환하고, 우량 목재를 목재산업 원료제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에 따른 올해 수종갱신 면적은 2만7000㏊며, 오는 2021년까지 3만㏊로 확대한다.

 

또한 산림청은 목재 생산량은 늘리고 벌채로 인한 산림환경 피해는 줄이기 위해 지난해 친환경 벌채방법 보완 및 사유림에 대한 산림영향권 분석 부담 완화를 추진했다.

 

벌채면적 5㏊이상인 곳에는 10% 이상을 군상 또는 수림대로 유지하고, 각 벌채구역 사이에는 20m의 수림대를 그대로 둠으로써 산림영향권을 확보했다.

 

군상방식은 나무를 한 곳에 모아 그대로 두는 방식으로 나무가 군상을 이뤄 야생 동·식물 서식처로서 역할을 하고 있어 높아 캐나다, 미국, 호주 등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수림대는 벌채구역 사이 또는 벌채지내에서 띠 형태로 존치하는 구간을, 산림영향권은 야생 동·식물 서식 및 산림 생태·환경적 기능 유지를 위해 역할을 수행하는 나무 소고만큼의 면적을 의미한다.

 

한창술 산림자원과장은 “좋은 숲으로의 세대교체를 위해 벌채, 양묘·조림, 숲가꾸기의 산림자원 순환체계를 완성함으로써 산림 소유자는 벌채 소득 창출을, 목재산업계는 국산 목재 공급 안정을 꾀할 수 있다”며 “목재산업계 활성화로 산림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