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미세먼지 배출 1위 사업장 현대제철 규탄

[환경일보] 환경운동연합이 28일 현대제철 본사 앞에서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력사용 절감 및 재생에너지 자체 공급 대책을 요구했다.

이날 환경운동연합은 현대제철 본사뿐만 아니라 당진, 울산, 인천, 대구, 포항, 광양, 부산 등 현대제철과 포스코의 제철소 및 기업 앞에서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의 미세먼지 감축 ▷전력사용 절감 대책과 재생에너지 공급목표 수립 ▷정부·국회의 미세먼지 배출기준 강화 ▷대기오염 총량제 확대 등을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배출허용기준을 지키지 않아도 기업이 감당해야하는 처벌이 가볍기 때문에 미세먼지 배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느슨한 규제로 미세먼지 배출 방조

사업장은 발전소를 제외하고 전국 미세먼지 배출 비중 38%로 국내 최대 배출원이지만 발전소에 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가 느슨하다는 지적이다.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최예지 활동가는 “최근 5년간 TMS 사업장 중 제철·제강업의 배출 충량이 25% 증가했다”며 “배출허용기준을 지키지 않아도 기업이 감당해야하는 처벌이 가볍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예지 활동가는 “대기오염물질 다량배출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량 또한 어마어마하다”며 “자체 사업장에서 발생시키는 미세먼지 외에도 발전소 미세먼지까지 이중으로 발생시킨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산업용 전력 사용량은 전체 사용량의 약 56%를 차지해 주택용 전력사용량(약 13%)과 비교했을 때 4배 이상 많다.

그 중에서도 미세먼지 다량배출 대표 사업장인 현대제철과 포스코는 2015년 기준 전력사용량 상위 기업 1위와 3위에 해당한다.

환경운동연합은 현대제철 본사뿐만 아니라 당진, 울산, 인천, 대구, 포항, 광양, 부산 등 현대제철과 포스코의 제철소 및 기업 앞에서 미세먼지 감축을 촉구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이지언 국장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1년 동안 배출한 대기오염물질량은 태안석탄발전소 10기 배출량보다 많다”고 비판했다.

또한 “현대제철은 미세먼지 배출뿐만 아니라 전력사용량에서도 1위 기업”이라며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 하기 위해 전력사용 절감 대책과 재생에너지 자체 공급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환경운동연합은 현대제철과 포스코 등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사업장들의 미세먼지 감축 이행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며 미세먼지 줄이기 전국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