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4~5월 결핵 고위험군 대상 현장 검사 및 사후 관리 진행

[환경일보] 최인영 기자 = 서울시가 취약한 주거환경에 따른 면역력 저하로 결핵 발생 우려가 높은 거리노숙인 및 쪽방 주민 등 의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4월3일부터 5월8일까지 결핵검진을 실시한다.

 

검진 장소는 서울역, 영등포역 등 노숙인 밀집지역과 돈의동 등 쪽방촌 지역 총 5개소이며, 서울시와 대한결핵협회 서울지부, 다시서기종합센터, 창신동 쪽방상담소 등이 공동 실시한다.

 

검진 대상은 매년 별도의 건강검진을 받는 노숙인 시설(자활, 재활, 요양) 노숙인을 제외한 거리·일시보호시설 노숙인 700여 명과 쪽방 주민 1300여 명 등 총 2000여 명이다.

 

전문의와 검진장비를 현장에 배치해 X-ray 촬영에 이은 현장판독과 결핵증상자에 대한 객담 검사를 병행 실시하고, 결핵 확진자의 경우 환자의 동의를 얻어 결핵전문병원인 서북병원으로 즉시 이송해 입원치료를 받도록 권유한다.

 

또한 결핵환자의 사후관리를 위해 시는 병원치료 후에도 자치구 보건소·노숙인 무료진료소 등 관련 기관(시설)과 연계해 지속적 투약 및 이력관리를 진행함으로써 결핵 완치를 도울 예정이다.

 

결핵검진 참여 확대를 위해 시는 노숙인종합지원센터(2개소), 일시보호시설(4개소), 쪽방상담소(5개소)에 검진 안내문을 비치하고,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직접 배부할 예정이다.

결핵검진 일정 <자료제공=서울시>

서울시가 노숙인·쪽방 주민에 대한 정기 결핵검진과 지속 관리를 시행한 결과 취약계층 결핵 확진자 발생이 크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핵 전염 예방을 위해 시는 내년에는 무료진료소에 X-ray를 설치해 상시 결핵검진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밝혔다.

최근 3년 간 결핵검진 현황 <자료제공=서울시>

김병기 서울시 자활지원과장은 “자발적 결핵검진이 어려운 거리 노숙인과 주거 환경이 취약한 쪽방 주민의 건강관리와 결핵전염 예방을 위해 찾아가는 결핵검진은 계속될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취약계층의 건강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