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입수 총 400㎖ 2만5000병 공급, 국립공원 위기경보단계 ‘심각’ 격상

[환경일보]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설악산국립공원 인근 고성‧속초에 산불 피해가 확산되면서 정부가 범정부적 대응에 나선 가운데 환경부도 총력 지원한다고 밝혔으며, 현재까지 강원지역에 환경관련 시설에 대한 피해현황은 없다고 밝혔다.

환경관련 시설은 ▷설악산국립공원 ▷토성하수 연계펌프장(정전으로 가동 중단) ▷고성, 속초, 강릉, 동해 정수장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 35개 사업장이다.

국립공원공단에서는 강원도 지역의 국립공원에 산불 자체 위기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 운영하고 비상 대비‧대응체계로 전환했다. <사진제공=환경부>

지금까지 진화헬기 1대와 설악산국립공원 직원 150명을 진화에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부는 식수 지원을 위해 병입수 400㎖ 총 2만5000병(속초 1만병, 동해 5000병, 강릉 5000병, 인제 5000병)을 지원할 예정이며, 상황이 지속될 시 추가적으로 인력 및 물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전국에 국립공원 산림을 보호하고 있는 국립공원공단에서는 강원도 지역에 있는 설악산‧오대산‧치악산‧태백산국립공원에 산불 자체 위기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해 운영하고 비상 대비‧대응체계로 전환했다.

또한 추가적으로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강원지역을 포함한 전국 21개 국립공원에 산불 예방활동 및 24시간 산불상황실 운영 등 최선의 노력을 기할 것이라 밝혔다.

환경부는 건조‧강풍특보 등 기상악화 상황에서 국립공원 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활동에 만전을 기할 것이고, 고성‧속초 산불 진화에 필요한 진화자원을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