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폭피해자들 실태조사 후 조례 제정, 정책 등 후속조치 진행

원폭피해자 지원 정책 간담회 <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는 지난 5일 도내 원폭피해자에 대한 지원 조례 및 정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향후 도내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우선 지원사업 추진 전에 도내 원폭피해자들에 대한 실태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희시 위원장은 “한국 원폭피해자들의 고통은 1945년 ‘원폭’이라는 사건 당일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식민·이주·분단 트라우마와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생성됐다고 볼 수 있다”면서 “이분들이 그동안 정책적으로 소외받은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앞으로 정책적 배려와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와 협의해 조례 제정, 정책 등의 후속조치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정선 의원은 “타 지자체의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와 정책을 참조해 도내 원폭피해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내용으로 조례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필요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희시 위원장을 비롯한 보건복지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중 경상남도, 대구광역시, 합천군, 대구동구, 부산광역시에서 제정한 상태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 권정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5), 윤덕희 경기도 보건정책과장, 경기도원폭피해자협의회 관계자, 관계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