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환경일보] 류정선 기자 = 온라인강의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미래유망 직종인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등 온라인강의로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 종류 50여 과목에 대해 조건 없이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관련해서 현재 진행 중인 이번 무료수강 지원에 해당하는 전문가 교육 과정 중 취업 관련 자격증으로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타로배우기, 코딩자격증, 캘리그라피자격증 등이 포함된다.

이번 무료자격증 취득지원은 최대 6주에 걸쳐 인터넷강의 출석 및 온라인시험을 진행해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교육 만으로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 타로배우기 등 무료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많은 이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보다 많은 이들에게 취업을 위한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나움 지원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무료인강 이벤트는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1인당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 면제가 가능해 취준생,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 여성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경력단절여성, 주부, 일반 기업체, 관공서, 복지 기관 아동 관련 기관 종사자,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층 등 응모 자격 제한이 없다.

또한, 직업능력 전문 육성기관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 취득한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자격기본법에 의거 하여 자격 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고 있어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자격증과 동일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어 취업, 승진, 이직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오랜 시간 이어지고 있는 취업난에 많은 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늘구멍 같은 취업문을 통과한 후에도 계약직, 비정규직과 같은 불안정한 고용형태로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어려움은 계속 되고 있어 어려운 취업시장 속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격증 취득은 지속적인 관심과 수요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을 위해 오랜 시간과 노력,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는 생각에 선뜻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경력단절로 재취업을 준비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 놓인 많은 구직자들이 보다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직업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자격증 분야 역시 세분화 되어 전문성을 심화해 실무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하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지닌 ‘한국직업능력진흥원’이 눈길을 끌고 있다.

자격증 취득이 구직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해당 직종의 전문성을 따져보고, 직업 전망과 고용 시장의 안정성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이에 미래유망 직종으로 손꼽히는 바리스타자격증과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이 눈여겨볼 만한 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고령화사회에서 고령사회로 들어선 시대적 상황에 맞게 더욱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의료업계다. 이전에는 병원에서 근무하려면 의사나 간호사, 간호조무사처럼 의료인들만 가능했지만 최근 좀 더 효율적으로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서 병원 취업이 용이해진 병원 서비스 관리자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의 향후 비전이 아주 높아졌다. 

유망직종인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은 의료기관에서 환자를 위해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리셉션 업무에서부터 환자관리, 상담, 사후관리, 병원보조업무(접수, 수납), 병원홍보(마케팅) 등의 업무와 의료진이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병원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격증이다. 

해외에서 의료 관광을 올 정도로 뛰어난 국내 의료기술 덕분에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병원서비스 매니저라고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는 의료서비스 전문가로서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고객상담, 접수·수납 및 예약 관리, 병원 마케팅, 직원 교육 등의 업무도 맡는다.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 받은 병원코디네이터는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한의원 등 각종 의료기관은 물론 에스테틱, 뷰티클리닉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아 상담 실장 등 관리자 직책까지 오를 수 있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는 병원 감염과 감염관리, 병원 환경관리등 꼭 필요한 내용을 커리큘럼에 포함시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돕고 있다.

고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에 응시할 수 있어 경력단절여성이나 취준생, 이직을 고려 중인 직장인 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편, 또 하나의 유망직종인 바리스타자격증의 비전은 무궁무진하다고 관련 전문가들은 평한다. 최근 들어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대표문화 중 하나가 된 커피 문화. 주식인 밥보다 자주 커피를 마시는 것이 많은 한국인의 일상이 된 지 오래다.

질병관리본부가 실시한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보면 19세 이상 성인의 주당 커피 섭취 횟수는 12.3회로 김치(11.8회), 쌀밥(7.0회)을 제치고 단일 음식 가운데 1위를 기록했다. 

커피 수입량과 규모는 매년 늘고 있으며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계속 증가하고 그에 따라 매년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커피 시장이 매우 크고 활성화되어 있어 카페를 오픈하는 이들이 우후죽순 늘어났고, 이와 관련한 직종인 바리스타 또한 수요가 꾸준하다. 

바리스타는 식음료전문가를 뜻하며 로스팅, 원두선별, 에스프레소, 라떼아트까지 커피제조에 관련된 과정을 진행하는 커피전문가로 바리스타 자격증은 남녀노소 누구나 도전할 수 있어서 진입장벽이 낮아 제 2의 직업으로도 각광 받고 있는 추세다. 바리스타자격증 취득 시 커피 전문가, 로스터, 커퍼, 카페 컨설턴트. 바리스타 트레이너, 머신 엔지니어, 프랜차이즈 매장 바리스타, 커피 관련 유통 산업 분야, 호텔 식음료 관련 분야로 진출 하는데 유리하다

온라인자격증 전문 ‘한국직업능력진흥원’에서는 미래유망자격증인 바리스타자격증 취득 후 희망자에 한해 오프라인으로 교육장을 찾아가서 직접 듣고 실습까지 진행하는 과정으로 바리스타 실습 보수교육을 도입해 온라인 교육기관에서는 드물게 실습교육까지 가능하다.

바리스타 실습교육은 한 클래스당 5~10명 정도로 심화 교육으로 진행되며 각 3시간씩 총 2회차 과정으로 진행된다. 현재 서울 강남지역 교육센터와 경남 김해지역 교육센터 운영을 시작으로 전 지역 교육센터 개강을 준비 중이다. 

온라인 무료인강 신청은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신청자에게는 원활한 취업을 위해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을 포함한 50여 과목 미래유망자격증 과정에 대해 최대 3과목까지 취득 과정의 무료자격증 수강을 제공한다.

해당 자격증은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통한 최대 6주간의 온라인 무료수강 과정으로 60% 이상 출석 시 시험을 볼 수 있고 시험에서 총점 60점 이상이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교재와 기출문제, 시험응시료까지 모두 무료로 지원된다.

’한국직업능력진흥원‘ 관계자는 “미래유망직종 중에서도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과정은 날로 그 인기와 비전이 커지고 있으며 한국직업능력진흥원 무료자격증 취득지원 중인 바리스타자격증,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모든 자격증은 취득 후 활용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자격증과 동일한 공신력을 가지고 있어 취업, 승진,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며 “이번에 저희가 진행하는 교육나눔지원 무료저격증 취득지원 기회를 통해서 취업난과 고용불안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평생교육을 통한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는 지원책이 됐으면 하는 바램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덧붙였다.

바리스타자격증 국비지원, 바리스타자격증 실습교육,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취득 방법, 병원코디네이터자격증 온라인 등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한국직업능력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무료수강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자격증 수강을 무료인강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