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발효생햄채소스콘 레시피 소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발효생햄은 유럽 남부지역에서 2000년 동안 만들어 온 전통 육제품이다. 돼지 뒷다리를 통째로 염지한 후 9∼12개월 동안 그늘진 곳에서 자연 발효시킨다.

세계적으로 하몽(스페인), 파르마(이탈리아), 금화햄(중국), 컨츄리햄(미국)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07년 한국형 발효생햄 개발 이후 품질 개선과 상용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발효생햄은 얇게 썰어서 와인, 전통발효주, 맥주 등의 안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빵 또는 과일과 함께 섭취하거나 볶음밥 등의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발효생햄은 분홍 빛깔을 띠는 것을 선택하고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조리법으로 발효생햄채소스콘을 소개한다.

▷주재료 : 발효생햄(국내산 코파 100g), 양파(1개), 부추(20g), 체다치즈(5장)

▷스콘 반죽 : 박력분(317g), 베이킹파우더(10g), 베이킹소다(2g), 설탕(65g), 소금(2g), 버터(113g), 플레인 요거트(125g), 우유(25g), 달걀(1개)

▷양념 : 후춧가루(약간)

1. 발효생햄, 양파, 부추, 체다치즈는 굵게 다진다.

2.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는 체에 곱게 내린 뒤 설탕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버터를 넣고 주걱을 세워 가르듯 섞는다.

4. 플레인요거트, 우유, 달걀을 넣어 마른 가루가 안 보일 정도로만 반죽한다.

5. 반죽에 다진 재료와 후춧가루를 고루 섞는다.

6. 비닐백에 넣어 냉장실에서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7. 냉장실에서 반죽을 꺼내 8등분 하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