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구·지원대책 강구

[영주=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경북 영주시 장욱현 시장은 11일 오전, 지난 9일 내린 폭설로 피해를 입은 단산면, 부석면, 가흥2동 지역의 인삼재배시설과 비가림(비닐하우스)재배시설 피해상황을 살피고 세심하고 빈틈없는 복구·지원대책에 만전을 기울여 나갈 것을 관계부서에 지시했다.

영주시는 지난 9일과 10일 사이에 비(최대 32mm)와 눈이(적설량 5cm가량-10일 아침기준) 섞여 내린 때 아닌 봄 습설로 수분이 많고 무게가 무거워 해(비)가림 시설들이 눈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내려앉았다.

현재 읍·면·동을 통해 접수된 피해는 83농가 83ha정도 발생했다. 시는 그 중 피해가 심각한 4개 현장을 방문해 농민을 위로하고 격려했다.

유형별 피해현황은 인삼재배시설 피해는 74농가 37.2ha, 비가림재배시설(비닐하우스) 피해가 8농가 0.8ha, 축산시설 1농가 3동 등으로 잠점 집계됐다.

지역별 피해현황은 부석면이 20가구 13ha, 단산면이 26농가 13ha로 가장 컷고 문수면(4농가/2ha), 이산면(5농가/1.4ha) 지역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피해농가가 누락되지 않도록 정밀조사를 신속하게 실시해 피해농가의 고통을 분담할 수 있는 실질적인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