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초석 다져

의왕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

[의왕=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의왕시(시장 김상돈)는 지난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2019년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주민자치를 활성화하고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교육에는 관내 6개동 주민자치위원과 주민자치 담당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공동체 중심의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주민자치의 역할을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서는 한국사이버대학교 구혜영 교수가 강사로 나서 ‘의왕 지역공동체 활성화 어떻게 할 것인가’, ‘세상을 바꾸는 주민자치의 새로운 힘’이라는 주제로 총 2강에 걸쳐 강의를 진행했다.

구 교수는 강의에서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 주민자치위원의 새로운 역할과 자세 등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상돈 시장은 “지역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주민자치위원들의 역할과 리더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을 한창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은 이날 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5월과 6월에 각 1회씩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