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 어업인 소득향상 및 해양생태계 환경개선 위해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는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한 어린 돌돔 8만마리를 4월16일 오전11시 강서구 외양포 주변 해역에서 방류한다.

외양포 전경 <사진제공=김준후>


이번에 방류되는 돌돔 치어는 올해 2월 수정란을 입식해 연구소에서 부화시킨 후 60일 정도 키운 것으로, 길이는 5.0cm 이상으로 질병 없이 건강하고, 활력이 넘쳐 바다에서도 잘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돌돔 자·치어 사육관리(부화 ~ 3개월) <자료제공=부산시>

돌돔 치어는 연안의 중층에서 작은 무리를 형성하고, 전체 길이 10cm에 달하면 해조류가 풍부한 연안의 암초지대에 정착해 일정한 서식영역 안에서 생활한다.

새 부리모양의 강한 이빨을 갖고 있어 성게, 소라 등 아주 딱딱한 껍질도 부수어 내용물을 먹을 수 있다.

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 부산 연안에 돌돔 230만마리를 방류해 어업인 소득향상에 기여해왔다.
 

돌돔 치어 독도 방류 <사진제공=부산시>

특히 지난해 6월5일에는 독도 해양생태계 개선·복원사업의 일환으로 갯녹음(백화현상) 원인생물인 성게를 제거하기 위해 천적생물인 돌돔 1만마리를 지원방류해 독도 해양생태계 회복에도 기여한 바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돌돔뿐만 아니라 감성돔, 넙치 등 다양한 수산생물의 방류를 통해 수산자원 조성과 어업인 소득증대 및 해양생태계 환경개선에도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