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뉴스 환경정보
소양강댐 친환경적 활용 방안 모색수공-춘천시,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 물 분야 상생협력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춘천시와 4월16일 오후 2시부터 춘천시청에서 ‘물 분야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춘천시의 수량과 수질, 수생태계 전반의 현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 올해 정부혁신 과제인 범정부 협업 추진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춘천시가 ‘상생협력 전담반’ 구성을 구성해 ▷소양강댐의 친환경 활용 방안 ▷춘천시 호수 및 저수지, 하천의 수질 대책 ▷춘천시 지방상수도 기술지원 ▷가뭄철 산간지역 급수 대책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에 대한 협력이다.

또한 전담반을 상시 운영해 협력사항 및 진행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소양강댐에 저장된 물의 온도가 여름철에는 차갑고 겨울철에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특성을 활용해 냉난방 등에 이용하는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특히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소양강댐에 저장된 물의 온도가 여름철에는 차갑고 겨울철에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특성을 활용해 냉난방 등에 이용하는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수열에너지는 일반 전기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냉난방을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열이 나오는 대규모 데이터센터에서 냉각수로 사용된 온수를 농산물 재배시설, 지능형 도시 등에 재사용하면 원가를 절감하고 친환경 복합단지를 조성할 수 있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소양강댐의 경제적, 생태적 가치 향상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여 춘천시민을 비롯한 국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물 관리 혁신을 실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크라스키노 포럼-창립기념 제1차 정책포럼 및 문화공연’ 개최
[포토] ‘길, 환경가치를 더하다’ 춘계학술대회 개최
2019 코리아 랩, ‘인재과학상사·(주)현대마이크로’ 전시 참가
[포토] 2019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학생부문’
[포토] 2019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부천시장상 ‘학생부문’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