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

독립유공자 명패 달아주기(금성면에 거주하는 순국선열 이태직의 손자 이병옥씨의 자택)

[의성=환경일보] 강광태 기자 =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범정부차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독립유공자들과 후손들의 명예와 예우를 위해 국가보훈처와 함께 독립유공자 명패 달기 사업을 추진한다.

군에 따르면 김주수 군수와 지역보훈단체장,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15일 금성면에 거주하는 순국선열 이태직의 손자 이병옥씨의 자택을 방문하여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달았다.

독립유공자 이태직(1978~1913) 선생은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이를 규탄하는 ‘소회 진술문’을 작성하여 이상재 선생을 방문하여 늑약의 폐기를 논의하다가 옥고를 겪기도 하였으며, 을사늑약에서부터 경술국치 등 일제 침략에 맞서 온몸으로 항거하던 중 1913년 일제에 의한 고초와 옥고의 후유증으로 36세의 나이로 순국하였다. 이에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 건국훈장애족장을 추서 받았다.

이번 사업은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예우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가유공자 및 후손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3․1운동 및 임정수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관내 28명의 독립유공자 및 유족을 대상으로 우선 추진하며 상이군경, 6․25참전유공자, 무공수훈자 등 662명에게 순차적으로 올해 연말까지 부착될 계획이며 사업은 2021년에 마무리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그 숭고한 정신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며, 그들에 대한 충분한 예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