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활동가 등 시민 및 공무원 대상, 민·관 합동교육 시행

부산시 인재개발원 외부 전경 <사진제공=고익준>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4월17일~19일까지 인재개발원에서 마을활동가 등 시민과 공무원 35명 등을 대상으로 ‘갈등관리와 의사소통 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공공갈등의 개념을 학습하고, 사례실습을 통해 지역공동체 리더의 갈등관리 역량강화와 협치의 기반 마련을 위해 올해 처음 실시하는 민·관 합동교육이다.

부산시는 민선7기 출범 후 갈등조정 전담기구를 신설하고, 지난해 10월 일차적으로 간부 공무원 180여명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데 이어 실무담당자 50여명을 대상으로 서울시 갈등조정담당관을 초청해 서울의 갈등관리 사례를 공유했으며, 12월에는 단국대 분쟁해결연구센터와 공동 주관으로 타 지자체 갈등조정담당관 등 전문가와 갈등현안 담당자 50여명이 모여 부산의 갈등현안 해결을 위한 자문 및 토론의 장을 열었다.

또한 올해 4월9일에는 공무원 및 유관기관 간부직원 268명을 대상으로 ‘국내 갈등해결학 박사 1호’인 강영진 한양대학교 갈등문제연구소장과 함께 부산시의 중점 갈등사업을 진단해 사례중심의 갈등관리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무원의 갈등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일련의 조치들을 취해 왔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마을활동가 등 시민이 직접 지역사회의 갈등 사안을 이해하고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갈등 현안에 민·관이 공동으로 대응하는 협치의 기반이 마련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마을활동가 등 지역공동체 리더와 시민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등 현장으로 찾아가는 ‘배달강좌’를 실시해 더 많은 시민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