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19일 부산시의회 대회의실에서...부산지역 미세먼지 저감방안 논의

'미세먼지 안전,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민토론회 <사진=권영길 기자>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의회 대회의실(2층)에서 4월19일 오후3시부터 부산환경회의·부산시민운동단체연대·부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미세먼지안전부산시민행동 주최, 부산환경운동연합 주관으로 '미세먼지 안전,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민토론회(이하 토론회)는 부산환경연합 안하원 상임대표의 인사말로 시작해 좌장으로 부산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진애 회장이 맡았고, 토론회 1부에서는 ▷‘부산지역의 미세먼지 현황과 대책’에 대해 부경대학교 환경공학과 노영민 교수의 주제발표 ▷‘항만미세먼지의 현황과 저감대책’에 대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항만·물류연구본부 항만정책연구실 이기열 부연구위원의 주제발표 ▷학교 미세먼지의 현황과 대책에 대해 부산시교육청 학교보건팀 김문규 팀장의 주제발표를 했다.
 

'미세먼지 안전,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민토론회 2부 <사진=권영길 기자>

토론회 2부에서는 나는 원한다 ‘미세먼지 안전 부산’의 주제로 각계각층의 발언이 이어졌다.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박정희 국장의 ‘언론이 본 미세먼지’발언에서 “언론에서 미세먼지 관련 용어와 개념이 전문적이라, 일반시민들에게 어렵게 느껴지고 있으니 언론은 더 적극적으로 설명·전달해 이해를 쉽게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 컨테이너 위수탁지부 김영수 지부장의 ‘화물트럭 규제와 미세먼지 저감의 실상’ 발언에서 “현재 항만출입하는 차량은 대부분이 5등급 이하의 화물트럭이 운행 중이고, 약 700만원 정도 하는 미세먼지저감장치 설치나 노후차량을 대체할 신차 구입 등에 대해 노후차량의 대책지원 신청을 해도 지원금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을 못받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노후차량 운행중지 시행과 신차 구입 등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사하환경지킴이 옥현주 씨의 ‘공단 주민이 제안하는 미세먼지 저감대책’ 발언에서 “미세먼지와 악취에 취약한 사하구지역에 오거돈 부산시장은 사하구에 20년 동안 20만그루를 나무식수를 하겠다 해서 2018년부터 나무식수사업을 시작해 2만그루 식수를 했지만 실제로는 400~500그루 정도로 보이며 숫자보단 질적으로 식수심기를 해달라”고 부산시에 요청했다.

부산YMCA 여진경 부장의 ‘시민의 삶의 질과 미세먼지’ 발언에서 “1년 내내 미세먼지가 공존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미세먼지 마스크는 이제는 일상화됐다”고 하며,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말했다.

부산교통공사 강기원 씨의 ’지하철 실내공기질 현황 및 개선’ 발언에서 “부산시의 교통이용 18%를 수용, 1일 100만명이 이용하고 있는 도시철도는 미세먼지 포함 5개 항목에 측정관리를 하고 9개 역사 11개 곳에 실시간 측정관리장치를 설치해 전국 도시철도 중에 가장 좋은 공기질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항사모)의 최충의 씨의 ‘미세먼지 동거하기’ 발언에서 “항만의 미세먼지 대응 시기가 부산시는 너무 늦고, 안일한 대체는 시민을 우롱하는 것이다. 미세먼지가 10세 이하 아동과 노인에게 미치는 영향은 감기로 인한 폐렴으로 사망하는 사건까지 발생하고 있다. 부산시민의 보건이 완벽해져 시민활동 안전을 확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발언 이후 시민종합토론을 진행했고, 시민종합토론에서는 부산환경운동연합 안하원 상임대표의 질문을 시작으로 각 지역 주민들이 질문을 했다.
 

'미세먼지 안전,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민토론회에 질문답변하는 부산시의회 이성숙 시의원 <사진=권영길 기자>

그에 대한 답변으로 부산시의회 이성숙 시의원(사하구2, 더불어민주당, 복지환경위원회,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 부의장)과 부산시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답변을 부산시 환경정책실 기후대기과 김미향 기후대기과장, 부산항의 미세먼지 대책에 대한 답변을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부산시 부산해양농수산국 해양수도정책과 이국진 해양환경팀장은 시민들의 질문에 답변을 했다.


이성숙 시의원은 “미세먼지에 발생에 대해 50%는 공감하고, 지역주민의 질문에서 나온 중국과의 대화는 별도로 하지 않으며 연결고리도 없다. 이 부분은 시의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정부 차원에서 이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미세먼지의 실천은 큰 것보다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을...또한 환경원인 제공자에게 환경발생에 따른 비용 등을 받아 환경 예산으로 책정해 환경정화 작업을 해나가는 것도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와 덧붙여 이성숙 시의원은 “부산시는 녹지를 보전녹지로 강화하고 있으며, 차량 공회전 등에 관한 조례는 3월에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미향 기후대기과장은 “시 본예산 360억원으로 미세먼지 관련 사업을 시행했고, 219억을 추경예산으로 확보해 8개 사업에 186억원을 자동차배출가스 저감사업에 사용한다”고 하며, “5등급이하 경유차의 영업용 적용여부 등에 대해 부울경(동남권)은 운행제한을 같이 실행하는 것에 협의하는 중이며, 저감장치 설치 등은 화물연대와 협의해서 진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국진 해양환경팀장은 “항만은 국가시설이며, 시에서 정책 건의 등 미세먼지 관련 요구를 지속으로 실행하고 있다. 해양선사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지만, 시에서는 배출가스 부분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항만지역 액화지정은 해양수산부에서 용역을 마쳤고, 2012년 2월경에 미세먼지저감(내항선만)을 실시하고, 추후 외항선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AMP는 올해 하반기에 4개사에서 시범운행하고, 야적트렉터를 LNG로 변경하는 것은 현재 263대는 완료했으며, 올해 100대 추가적으로 시행할 것이다“고 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