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전자정부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과 공동으로‘제2회 전자정부의 날(6월24일)’을 기념해 4월22일부터 5월17일까지 ‘국민이 원하는 새로운 지능형 전자정부서비스’를 주제로 ‘지능형 전자정부 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능형 전자정부’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지능형 신기술을 활용하여 정부서비스를 혁신함으로써 국민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정 운영을 스마트하게 지원하는 차세대 전자정부를 말한다.

행정안전부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국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직접 경험하거나 느낀 공공서비스의 불편사항에 대해 국민들이 개선 아이디어를 직접 제안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공서비스의 수요자인 국민 관점이 전자정부서비스를 개발할 때 반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지능형 신기술을 활용한 부처 간 경계 없는 통합적인 디지털 서비스, 생활편의·국민 삶의 질 향상이 가능한 서비스, 민간이 정부와 협력해 사회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국민참여 기반 지능형 전자정부 서비스 아이디어를 모집하게 된다.

우리나라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행정안전부 누리집(www.mois.go.kr) 또는 한국정보화진흥원 누리집(www.ni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과제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도 있는 논의와 토론을 거쳐 심사될 예정이다.

입상작 중 우수 아이디어에는 제2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행사(6.24.) 시 대통령상‧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고, 서비스디자인 등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구체화해 시범사업으로도 추진될 계획이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지능형 전자정부의 핵심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연령·성별·지역과 관계없이 국민들에게 각종 공공서비스를 맞춤형으로 편리하게 제공하는 데 있다”며 “공공서비스의 실수요자인 국민들이 직접 전자정부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는 기회로 이해하고 자유롭게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