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교과‧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융합해 활용 권장

[경기=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재정 교육감)은 초등학교학년별 '영양과 식생활' 교재와 교사용지도서를 개발해 도내 학교에 보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자료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바른 식생활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 영양·식생활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해 도교육청이 개발했다. 교육청 차원에서 개발한 영양·식생활교육 교재는 전국 최초다.

개발 자료는 ‘식품알기-바른식생활-식품안전’ 내용을 골자로 하고, 성장단계와 교육과정을 고려해 학년(군)별로 내용을 추가했다. 영양‧식생활교육 외에도 식품 안전교육, 세계음식문화를 통한 다문화교육, 식품‧영양분야 진로교육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각 학교에서는 교재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과와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다. 교사용지도서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교육급식정보나눔방 홈페이지 교육자료 탭에서 내려 받아 볼 수 있다.

한편, ‘초등학교영양‧식생활교육 정책연구회’가 중심이 되어 2019년 도내 53개 초등학교에서 '영양과 식생활' 교재를 활용한 수업자료 연구와 수업나눔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용 교재도 개발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황교선 학생건강과장은 “영양과 식생활

「영양과 식생활」교재 표지 사진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교재는 일상생활 속 신체건강은 물론, 사회적·정신적으로도 행복한 학생들이 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했으니 각 학교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