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코리아, 미듬영농조합법인, 자원순환사회연대와 MOU

전대경 미듬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 정장선 평택시장, 박준우 자원순환사회연대 대표.(왼쪽부터)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제공=평택시>

[평택=환경일보] 장금덕 기자 =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22일 서울소재 스타벅스 사이렌홀에서 농산물 대량 소비처인 스타벅스 코리아와 미듬영농조합법인,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평택 농·특산물 가공품 개발과 자원 재활용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이사, 전대경 미듬영농조합법인 대표이사, 박준우 자원순환사회연대 대표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상생협약 체결식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스타벅스 푸드상품 경과보고와 커피박 재활용 동영상 시청, 상생협약 체결, 커피박 퇴비기금 및 퇴비 전달식, 농산물 소비촉진 가두 캠페인 행사 등으로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에서 나오는 부산물(커피박)을 이용한 친환경 커피 퇴비를 만들어 슈퍼오닝 쌀 재배 농가에 제공하여 생산된 농산물을 스타벅스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가공품에 사용함으로써 신 부가 가치 창출과 슈퍼오닝 쌀의 품격을 높여, 평택 농산물 가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평택시는 이번 상생협약 체결에 따라 원활한 자원선순환 체계 및 농산물 유통을 위한 공급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평택시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대외활동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전개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평택시 농가에 친환경 커피박 퇴비를 지원하고, 해당지역의 슈퍼오닝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미듬영농조합법인은 평택시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상품 공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참여 농가와 협력해 평택농업 발전을 위한 사업에 적극 협력할 방침이며, 자원순환사회연대에서도 평택지역 농가에 원할한 커피박 퇴비가 지원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 농산물 판로 활성화 및 민·관·시민단체와 기업이 유기적으로 결합해 진행하는 모범적인 상생사례로 기록될 것이며, 앞으로 농산물 가공산업에 적극 협업해 친환경 농산물 발전과 새로운 유통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의 능동적 변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