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예보에 일별 ‘강수확률’과 ‘기온변동성 정보’ 추가 제공

[환경일보]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4월30일(화) 오후 6시부터 강수확률과 최고·최저기온예보의 변동성을 포함한 ‘중기예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중기예보는 발표 시점으로부터 10일간 일별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예보를 말한다.

이번 중기예보 개선은 최근 국민의 주말 레저 및 야외 활동이 늘어나면서 중기예보 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고, 보다 자세한 정보 제공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시행됐다.

실제로 국민의 레저시설 이용률은 2009년 69.0%에서 2017년 75.3%로 증가(통계청)했으며 1인당 여행일수는 2011년 7.2일에서 2017년 12.5일로 증가(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민여행실태조사)했다.

최고·최저 기온의 예보 변동성 정보는 전국 41개 지점에 대해 변동폭을 그래프 형식으로 제공한다. <자료제공=기상청>

기존의 ▷높음 ▷보통 ▷낮음으로만 제공했던 ‘중기 육상날씨 신뢰도’ 정보를 비·눈이 내릴 확률을 나타내는 ‘강수확률’ 정보로 개선했다.

최고·최저 기온의 예보 변동성 정보는 전국 41개 지점에 대해 변동폭을 그래프 형식으로 제공한다.

기온변동성 정보는 중기예보 기간 동안의 예보 불확실성을 고려해 최저·최고기온의 발생 가능 범위를 나타낸다.

<자료제공=기상청>

개선된 중기예보는 ‘날씨누리 > 특보‧예보 > 육상예보 > 중기예보(10일 예보) > 육상날씨, 최저·최고기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보다 상세한 중기예보를 제공해 국민 생활편의 뿐만 아니라 보건, 농어업,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