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 문제, 국무총리실 최종 결정 공식 요청”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최종보고회' 사전 티타임(촤측부터 김경수 경남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오거돈 부산시장)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최종 검증결과 보고회가 4월24일 오후2시 부산시청 대회의실(1층)에서 열렸다.

보고회에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부‧울‧경 지역 국회의원, 광역의원 및 기초지자체장 등이 대거 참석했고, 동남권 관문공항을 향한 부‧울‧경 지역의 높은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거돈 부산시장 인사말 <사진=권영길 기자>

본 행사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검증결과가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높다는 점을 강조했고, 금번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관문공항 추진에 많은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인사말 <사진=권영길 기자>

이어 송철호 울산시장은 정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우리 전 국민과 부울경 800만이 모두 안전하고 만족할 수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이 들어서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인사말 <사진= 권영길 기자>

마지막으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77일만의 도정복귀 이후 첫 공식 일정이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보고회’라는 것이 의미가 크며, 수차례에 걸쳐 부적합 결론이 났던 김해공항 확장이 김해신공항이라는 이름으로 번복되어 추진된 사유에 대한 철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정호 검증단장은 1부 검증결과 발표를 통해 국토부의 정책결정 과정상의 공정성 미확보를 날카롭게 지적하며, 김해신공항은 안전‧소음‧확장성‧환경 등의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기능 수행이 불가함을 명백히 했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 최종보고회에서 '국무총리에게 보내는 건의문'을 낭독하는 부울경 시도지사 <사진제공=부산시>

검증결과 발표에 이어 부‧울‧경 3개 시도지사가 함께 ‘국무총리께 드리는 건의문’을 낭독한 후 기자회견 시간을 가졌다.

 

대구‧경북과의 갈등을 우려하는 질문에 대해 오거돈 부산시장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과거와 여건이 많이 달라졌고, 공항문제는 더이상 갈등이 아닌 상생의 사안이다. 부울경과 대구‧경북은 각각의 신공항 건설에 집중하고 있으며, 서로 반대하지 않겠다고 밝혀왔다”고 말했다.

“그동안 대구‧경북과 국가균형발전의 차원에서 상생방안을 찾기 위해 수차례 협의했고, 앞으로도 대구‧경북과 함께 지역발전을 위해 긴밀하게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부울경 시도지사는 제3지대 입지에 대해서는 아직 거론할 단계가 아니라는 점을 명백히 했고, 현재 단계에서는 국무총리실 이관과 김해신공항 재검토에 집중할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부울경 시도지사는 “검증단 최종결과 발표를 기점으로 국무총리실과 공식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지연돼서는 안된다는 부분은 이견이 없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절차를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