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통안전 협의체 구성·운영 추진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위해 전국 지자체에 지역 단위 교통안전기관들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양 기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업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지난해 광주광역시의 성공적 협력 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산하기 위해 이번 협의체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는 각 지자체(시·도, 시·군·구)와 경찰관서(지방경찰청, 경찰서)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통안전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전체협의회(기관장급)와 실무협의회(부서장급)로 구분해 지역의 교통 안전 현안들을 정례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체를 통해 각 기관별 교통안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원인 분석은 물론 재발 방지대책까지 합동으로 수립해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사고 시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와 경찰청에서는 지역별 협의체 운영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성과가 우수한 기관과 직원은 포상하고, 미흡한 지역에 대해서도 컨설팅을 실시해 각 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양 기관은 본격적인 협의체 운영에 앞서, 시·도 및 지방경찰청 교통안전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25일 간담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협의체 추진계획 설명, 협업 우수사례 발표와 함께 지역 교통안전관리 강화방안에 대한 전문가 주제발표를 통해 각 지역별 협의체가 성공리에 추진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번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