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 정책설명회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재난안전사고에 취약한 국내 체류 외국인의 안전 강화를 위해 4월26일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주한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케냐, 이탈리아 대사 등을 포함 70개국 90여명의 주한외교사절들이 참석해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 및 외국인 대상 원스톱행정서비스 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설명회는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국내 체류 외국인(2018년 기준 237만 명)에 대한 재난안전 분야 정책의 공유와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작년에 이에 두 번째 개최다.

이날 행사에서는 행정안전부를 포함 소방청, 서울시 등 외국인의 재난안전 관련 기관들이 함께 참여해 외국인들이 궁금해 하는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과 생활안전 강화 대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소개하고, 건의사항도 수렴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안전 종합대책과 함께 출입국 체류관리, 고용허가, 외국인 상담 지원 서비스 등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에 대해 안내했고, 소방청은 위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폰 어플과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하여 외국인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119 다매체신고서비스, 외국인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서비스 등을 소개했으며, 서울시는 최근 사회재난으로 규정*된 미세먼지에 대한 서울시의 개선대책과 함께 미세먼지 영어 알림서비스 신청방법, 미세먼지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소개했다.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경 없는 대형·복합 재난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상호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면서 “앞으로 행정안전부는 재난관리 주무부처로서 사람중심, 생명 존중의 목표 아래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