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액도 늘고, 품목도 다양해져… 1조원 돌파

4월29일 고용노동부 누리집에 공고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을 보면, 제품 구매액과 구매비율이 매년 증가했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2018년도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공기업(이하 ‘공공기관’이라 한다)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이 1조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2018년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은 총 1조595억원으로 2017년 구매액 9428억원과 비교해 1167억원(12.4%)이 늘었고, 이는 구매실적 및 계획을 공고하기 시작한 2013년 이래 최고 수치다.

그동안 청소·방역, 산업용품, 사무용품이 주된 구매 품목이었으나, 최근에는 아동·청소년 교육 서비스, 보육 서비스, 관광·체험 상품, 전통공예품 등으로 품목이 다양해지고 구매액도 늘고 있다.

이는 각 공공기관이 최근 맞벌이 증가에 따른 돌봄 수요와 직원이나 지역주민의 문화 활동 요구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공기관의 올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계획은 2018년보다 1,036억원(9.8%) 늘어난 1조 1631억원이다.

고용노동부는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매년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설명회 및 공동연수(워크숍) 등을 통해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이해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의무구매의 근거를 담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에서 빨리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송홍석 통합고용정책국장은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복지, 환경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사회적기업 종합상사를 확산해 공공기관의 구매 편의성을 높이고,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기업들을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민들도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상점가’의 운영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지원과 홍보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