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 공정무역 인증 싱글오리진 커피 도입

4월29일 롯데GRS 남익우 대표(우)와 국제 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지동훈 대표(좌)가 MOU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롯데지알에스>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한국 대표 커피브랜드 엔제리너스가 29일 지속 가능 윤리적 소비를 위해 국제 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국제 공정무역 MOU체결식에는 롯데GRS 남익우 대표이사, 국제 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지동훈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및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공정무역이란 불공정한 무역 체계로 빈곤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개발도상국의 농민과 노동자에게 국제시세보다 높은 정당한 가격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공정무역 프리미엄을 지급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지역사회를 위해 투자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자 글로벌 소비운동이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롯데GRS는 외식 6개 브랜드에 공정무역 인증 제품 개발 및 홍보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로 엔제리너스에서 5월부터 공정무역 인증 싱글 오리진 커피를 판매할 계획이다. 

롯데GRS 관계자는 “이번 공정무역 협약으로 최소한의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보장하는 지속 가능한 착한 소비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며 “향후에도 롯데GRS는 국내 프랜차이즈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