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일상 혁신사례 우리도 해볼까?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자치단체의 대표적인 혁신사례를 선정해 지역 혁신성과의 본격적인 확산에 나선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지난해(2018년)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각종 평가,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을 통해 발굴된 자치단체의 우수한 혁신사례 중에서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사례를 선정하여 이를 도입하고자 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의 성과를 발굴하는 단계에서 더 나아가 이미 발굴된 성과의 확산을 통해, 더 많은 주민이 지역의 혁신성과를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민간 전문가와 지역주민의 심사를 통해 민관협업, 적극행정, 공간공유, 스마트 서비스 등 4개 분야 17개 확산사례를 선정했으며, 특히 주민 일상의 생활문제 위주로 구성했다.

대전 동구는 동네 주민이 소소하게 음식을 기부하고, 필요한 사람이면 누구나 가져갈 수 있는 '나눔 냉장고' 사업을 통해 마을의 공동체 의식을 회복해나가고 있다.

광주 광산구는 사무소에 들리지 않고 차 안에서 민원을 발급받는 ‘드라이브스루 민원센터’를 통해 주차문제와 민원편의를 한 번에 해결했다.

이 외에도 경기 고양시는 '스마트 에어클린 버스쉘터’를 설치해 장시간 버스를 기다리는 주민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하고 있으며, 경북은 ‘IoT 지능형 소화전'을 설치해 주민 안전을 더욱 똑똑하게 지키고 있는 등 각 지역에서는 혁신을 통해 주민일상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렇게 선정된 사례들은 자치단체 공모를 통해 확산될 예정이다. 자치단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선정된 사례들을 서로 공유하고,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데모데이(demoday)' 를 개최해 사례를 도입하고자 하는 자치단체들이 사업계획을 발표하면 민간전문가·확산사례 담당자들이 일종의 '투자자'가 돼 사례를 심사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제는 혁신을 통해서 주민의 일상이 어떻게 바뀌어 가는지를 보여드려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서는 한 지역에서 창출된 혁신의 성과가 그곳에서만 머물지 않고 다른 자치단체와 함께 공유되고 확산되는 문화가 중요하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이러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본 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