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문제 발굴 위한 마을회의로 민주적 의사결정 경험공유

[대전=환경일보] 김현창 기자 = 대전시가 마을민주주의 실현과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한 2019년 마을계획수립사업에 선정된 16개동에서 마을회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마을계획 수립사업은 마을의제발굴, 마을자원(인적, 물적자원), 마을계획, 마을총회 등의 과정을 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7일 대전시에 따르면 마을계획수립사업에 선정된 16개동(동구 4개, 중구 2개, 서구 3개, 유성구 2개, 대덕구 5개)에서 마을활동가, 주민자치위원, 학생 등 다양한 구성원들로 마을계획기획단이 꾸려져 마을의제 발굴을 위한 마을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마을회의가 진행된 8개동에서는 1,080여명의 주민이 참여해 마을의 관심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투표, 발표하는 경험을 공유했다.

특히, 마을회의에는 주민자치위원회와 마을공동체, 학생, 학부모회 등 다양한 계층이 결합해 새로운 형태의 주민자치, 마을민주주의를 실현해 가고 있다.

대전시는 마을회의를 통해 지역문제(마을의제)에 대한 주민 공론장을 형성해 문제해결을 위한 실행방안을 논의하고, 지역주민 자체 해결, 주민참여예산제, 시민공유공간사업, 도시재생뉴딜사업 등과 연계한 다양한 추진방안을 모색해볼 예정이다.

대전시 강영희 공동체정책과장은 “7월말까지 동별로 다양한 방식의 마을총회를 진행해 다양한 주민참여를 확보할 것”이라며 “지역의 문제를 공유, 공론화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실질적인 주민자치, 마을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