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취약가구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대 120만원까지 집수리 지원

'희망의 집수리사업'은 저소득가구의 주거욕구를 해소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13개 공종에 대해 최대 120만원까지 집수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더 많은 저소득가구의 주거 환경을 개선해 주거 안정에 기여하고자 올해는 예산을 다소 증액해 1000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서울시는 저소득 가구의 집을 본인 부담 없이 수리해주는 ‘희망의 집수리사업’을 올해 1000가구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통해 상반기 530가구를 모집하며, 대상은 중위소득 60% 이하의 임차가구 및 자가가구다. 다만, 임차가구는 임대인의 동의서를 첨부해 신청해야 한다.

공공임대주택 거주 가구 및 중위소득 44% 이하 자가가구는 별도의 지원 사업이 있으므로 본 사업에서는 제외된다.

대상가구의 희망 공종 및 주거지 상황에 따라 도배, 장판, 단열, 도어, 방수, 처마, 새시, 싱크대, 타일, 위생기구, 천장벽, 페인트, LED등 총 13개 공종에 대해 수리가 진행 될 예정이다.

희망의 집수리 사업은 서울시가 100% 예산을 부담하고, 자치구에서 사회적 기업을 통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공공주도형’과, 민간단체가 재원 50%이상을 부담하여 수리하는 ‘민간참여형’ 두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사회적 기업 및 비영리 민간단체 등을 통하여 집수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저소득가구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동시에, 일자리 창출 효과도 있다.

단열, 창호교체 등 주택에너지 효율 향상에 중점을 둔 ‘민간참여형’은 올해 보훈가구를 대상으로 집수리를 실시한다.

시는 공사품질을 강화하기 위해 시공후 하자 발생시 신속한 하자보수를 진행하는 등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대상가구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상반기 희망의 집수리 사업 참여 관련 자세한 문의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 또는 구청으로 문의하면 더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