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성과확산대회 개최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5월9일(목)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산업계가 주도하는 인력 양성 체계와 일자리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산업별 인자위) 성과확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에는 17개 산업별 인자위 위원장과 선임 위원을 비롯하여 산업인력공단, 직업능력개발원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그동안의 산업별 인자위의 운영성과, 우수사례, 역할·기능 강화 방향 등을 공유하고 산업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직업훈련 및 일자리문제 해결을 위한 산업별 인자위의 역할 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산업별 인자위는 공급자 중심의 직업훈련 전달체계를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산업별 협회·단체(사업주 단체), 기업, 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산업계 대표기구다.

2019년 4월 말 현재 17개 산업별 인자위에 총 480개의 협회·단체 및 기업 등이 참여해 전체 산업 범위의 약 60%〈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세분류 기준〉를 대표한다.

17개 산업별 인자위는 ①정보기술·사업관리, ②경영‧회계‧사무, ③금융‧보험, ④상담, ⑤디자인·문화콘텐츠, ⑥관광‧레저, ⑦음식서비스, ⑧건설, ⑨조선‧해양, ⑩기계전자, ⑪뿌리, ⑫재료, ⑬화학, ⑭섬유제조‧패션, ⑮전기·에너지·자원, ⑯전자, ⑰방송‧통신기술 등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SC) 개발·개선 등 실적 <자료제공=고용노동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70∼80% 주도

산업별 인자위는 2015년 설치 이후 실력중심 사회 구현, 인력의 부조화(미스매치) 해소에 주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첫째, 실력 중심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개선·활용 확산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2015년 이후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건수의 70∼80%, 개선 건수의 53∼80%를 산업별 인자위가 주도했다.

아울러 중견·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실력 중심 채용 및 재직자 훈련이 되도록 매년 500 건(전체의 41∼54%)의 맞춤형 상담(컨설팅)도 해왔다.

둘째, 현장 중심 직업능력 개발제도인 일학습병행 확산에 큰 역할을 했다.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 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 790개를 일학습병행 기업으로 선정하고, 이들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1796개의 훈련 과정을 개발하여 보급했다(2015~2018년 말 기준, 누적).

셋째, 산업인력 현황을 조사·분석하여 보고서와 쟁점 보고서(이슈리포트)를 발간하고 배포하는 등 직업훈련의 현장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산업별로 신기술 개발, 대규모 투자 등 경제적 측면의 동향을 파악하고 인력 수급 현황 자료 조사 등을 토대로 인력 수요를 분석하여 정부·훈련기관 등에 배포·활용토록 지원했다.

아울러 업종별 현안에 따라 자율 기획 사업을 추진하여 철강산업, 조선업 등 고용·훈련 현안을 해결하는데도 기여했다.

마지막으로 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RSC), 공동 훈련센터 등과 협업하여 각 지역의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훈련 과정을 개발·보급했다.

2018년에는 6개 산업별 인자위가 9개 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 14개 공동 훈련센터와 함께 50종의 훈련 과정을 개발하여 지역과 산업의 수요에 맞는 훈련 과정이 개설·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산업별 인자위 기능 내실화

고용부는 이날 성과확산대회에서 산업별 인자위의 성과를 더욱 확산하고 산업계가 직업훈련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도록 산업별 인자위의 역할 및 기능 강화 방향을 발표했다.

먼저 산업별 인자위 기능을 내실화한다. 산업별 인자위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개선 전문기관으로 지정하고, 훈련 과정 통합 심사에 참여를 제도화한다.

또한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 발굴을 발굴할 때 산업별 인자위의 참여를 강화하고, 산업별 역량체계 구축을 주도한다.

미래 유망 분야 인력 수요․공급 전망을 강화하고, 현장 전문가 등의 참여를 늘려 조사·분석의 신뢰성을 높인다.

둘째, 산업·지역의 연계·협업을 강화한다. 지역 인자위와 함께 전직 지원 교육훈련 모형을 마련하는 등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을 확대하고, 지역 인자위의 업종별 분과위원회에 참여하여 지역 및 업종 수요에 맞는 훈련 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셋째, 산업별 인자위 대표성을 강화하고 산업계 주도 훈련을 확대한다. 산업별 인자위를 추가 설치하고, 산업별 인자위에 참여하지 않은 인접 분야의 협회·단체 등과 협업하여 산업 대표성을 강화한다.

산업계 주도의 맞춤형 훈련과정을 도입하고, 민간기업 주도의 신기술 훈련을 하는 등 산업계 주도 훈련도 활성화한다.

넷째, 고용정책에 대한 산업 인자위의 역할을 확대한다. 지역고용심의위원회의 전문위원회, 업종별 지역 고용 연결망(네트워크) 등 지역·업종 중심 고용대책 수립, 일자리 생태계 개선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고용노동부는 지역 인자위와 함께 전직 지원 교육훈련 모형을 마련하는 등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인자위 자생력 강화 우선돼야

간담회에 참석한 17개 산업별 인자위 위원장, 선임 위원, 사무총장 등은 산업계 주도의 인력 양성 체계 구축과 일자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산업별 인자위가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

아울러 산업계 스스로 직업훈련의 능동적 참여자가 되기 위해서는 산업별 인자위의 자생력 강화가 우선돼야 하며, 정부의 관심과 지원도 뒷받침 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재갑 장관은 “최근 일학습병행제 우수기업과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특성화고등학교를 방문했을 때,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들이 교육·훈련 과정에 제대로만 반영된다면 기업과 노동자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장관은 “산업별 인자위가 출범 초기를 지나 확장기에 접어든 만큼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 양성 체계 구축 및 일자리 생태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역할을 부탁한다”며 “고용부도 산업계가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생력을 확보하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