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밀착형 전자정부 서비스로 삶이 더 편리해져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2019년 869억 원(21개 과제) 규모로 추진하는 전자정부지원사업을 통해 국민들도 다양한 성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국민들은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의 여유 시설과 물품을 예약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은행업무나 민원신청 시에도 정부24‧홈택스 등에서 전자적으로 발급된 문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종이서류가 필요 없게 될 것이다.

또한 국민들은 챗봇을 통해 병무 관련 민원상담과 민원 출원을 언제든지 할 수 있게 되며, 개인 관심사에 따라 정부24·국민신문고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특히 ‘재외국민 통합전자행정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재외국민들도 그 동안 공관을 방문해 행정서비스를 제공받던 것을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받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전자정부지원사업이 계획된 진도대로 추진돼 당초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과제별 주관기관과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이 함께하는 중간점검을 실시한다.

회의에서는 주관기관별로 소관 사업에 대한 현황과 쟁점 등을 발표하고 서로의 의견과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윤종인 행정안전부차관은 “참석자분들께서 국정과제 등과 연계된 핵심 전자정부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중심축이 되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쏟아주시길 기대하며, 사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우리부도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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