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관리유공자 포상 및 방재신기술 설명회 진행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5월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재난관리 유공자, 재난분야 공무원, 민간인 등 약 5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제26회 방재의 날 기념식을 갖는다.

방재의 날은 재난을 극복하기 위해 1989년 UN 총회의 권고에 따라 제정된 기념일로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처음 법정 기념일로 도입됐다. 이번 기념식은 ‘방재의 오늘과 내일’을 주제로 지난 25년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날 행사는 재난관리 유공자 포상, 2019 재난안전 사진 및 포스터 우수작 시상, 방재신기술 설명회, 사진·포스터 전시회, 정부 주요정책 설명회 등으로 진행된다.

먼저 작년 한 해 동안 재난관리를 위해 헌신한 재난관리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진행된다. 중앙부처·지자체·민간단체 등에서 추천한 505명의 후보자 중에서 심사를 통해 284명을 선정했고, 이 중 10명에 대해 현장에서 수여 한다.

또한 지난 4월 실시된 2019 재난안전 사진 및 포스터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작품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이어서 부대행사로 9개의 업체가 방재신기술을 발표하는데 내진보강, 전력 복구, 투수블록 등 재난관리 분야의 각종 방재신기술을 설명하고 정책과 사업에 대한 활용 방안을 소개한다.

끝으로 각종 행정계획 및 개발계획 수립 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재해영향평가 제도, 국가안전대진단의 성과와 발전방안, 재난특교세의 활용방법 등 재난안전 주요정책에 대한 설명회를 갖는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에 모이는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현장에서 ‘사람중심’의 재난안전 정책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재난과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재난 대응과정에서 민·관의 역량이 결집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