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송 문화축제

왕피천생태경관보전지역 탐방로 개통 및 금강송 문화축제 개최

[울진=환경일보] 김시기 기자 = 친절 울진군(군수 전찬걸)과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대표 사영호)은 지난 28일 국내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왕피천유역 생태경관 보전지역에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생태탐방로 개통 및 금강송 문화축제를 개최했다.

왕피천 유역은 자연자원과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2005년 환경부로부터 “생태ㆍ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천연기념물인 산양을 비롯하여 멸종위기종으로 하늘다람쥐, 수달 등 13종과 식물자원은 고란초, 노랑무늬붓꽃, 꼬리진달래 등 다수가 서식 관찰되고 있다.

생태탐방로는 7개 구간에 93.1km가 개설되어 있으며 주변에는 농업과 임업을 생업으로 삶을 살아가는 지역주민들의 진솔한 얘기들과 실직국 마지막왕의 피난처에 얽힌 병위, 거리고, 속사 등 많은 전설과, 의상대사와 호랑이와 연계된 범바위의 사연들이 전해져 온다.

또한, 태풍을 예감한 용이 승천 했다는 용소와 보부상의 애환이 담긴 찬물내기, 천축산 고산습지와 국보를 간직한 불영사 불교문화, 군립공원인 불영사계곡 등이 산재되어 산촌과 계곡의 특색 있는 생태관광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태탐방을 원하는 탐방객은 왕피천계곡 에코투어 사업단에 사전 예약하여 탐방할 수 있다.

울진군과 사업단에서는 “왕피천 생태경관보전지역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친환경적인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생태관광이 지역주민들의 소득과 연결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