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브랜드 업체, 매출원가율↓, 영업이익률·시장점유율↑

[환경일보] 학교주관으로 교복을 구매하는 경우 개별구매에 비해 평균 4만원 가량 싸게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복 4개 브랜드 업체들의 매출원가율은 갈수록 하락한 반면, 영업이익률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기준 중·고등학교 중 94%가 교복을 착용하고 있어, 교복은 더 이상 중고등학생들에게 선택재가 아닌 필수재로서 높은 소비가 가격에도 불구하고 구매할 수밖에 없다.

이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 물가감시센터는 교복 4개 업체의 손익현황과 학교구매주관제도 시행효과 분석을 통해 교복시장 분석과 가격 적정성을 검토했다.

학교주관구매 전국 평균낙찰가격이 개별구매에 비해 평균 4만원 가량 낮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차이는 점차 줄고 있다.

소비자물가지수 2배 가격 상승

2015년부터 국공립학교에서 교복구매를 학교가 주관하는 학교주관구매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교주관구매제도는 전체 교복구매에 있어 2018년 기준 82.5%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4년간 낙찰가 추이를 살펴본 결과 전국 평균 ▷2015년 16만8490원에서 ▷2018년 18만6870원으로 10.9%(1만8380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여자학생복과 남자학생복의 소비자물가지수는 4.6%, 5.4% 증가했고 학교주관구매 낙찰가 역시 10.9% 증가해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개별구매 평균가는 ▷2015년 21만4741원에서 ▷2018년 22만5403원으로 산출돼 학교주관구매 전국 평균가와의 차이가 4만6251원에서 3만8533원으로 줄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2018년 기준 낙찰가의 전국 최저가와 최고가 차이가 4만9675원으로 나타나 지역별 격차가 컸다.

<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4대 브랜드 시장점유율 33.4→76%

2015년 학교주관구매제도 시행 당시 브랜드 4사(형지엘리트, 아이비클럽, 더엔진(구 스쿨룩스), 스마트에프앤디) 업체의 낙찰률은 33.4%에 불과했으나 2018년 학교주관구매 낙찰업체 수 및 비율에 대한 조달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59.9%로 증가했다.

교복가격이 비싼 4대 브랜드 교복업체의 낙찰율이 높아지는 것이 학교주관구매 낙찰가격 상승에 상당 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출고가 기준 교복시장 점유율은 ▷형지엘리트(21.7%) ▷아이비클럽(20.8%) ▷스마트에프앤디(19.2%) ▷더엔진(14.3%) 순으로 4개 브랜드 사가 전체시장의 76%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학교주관구매제도 이후 교복 4개 브랜드 사의 재무현황을 분석한 결과, 2015년 대비 2018년 매출원가율은 최대 4%p 하락했지만, 영업이익률은 최대 6.2%p 증가했다.

물론 학교주관구매제도 초기에는 4개 브랜드가 낙찰률이 낮아 손익 부분에서 영향을 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낙찰률이 2018년 기준 59.9%로 2015년 대비 26.5%p 증가한 것을 감안할 때, 4개 브랜드의 낙찰률이 높아짐에 따라 영업이익률 개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17년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의복제품 관련 업종의 매출액 대비 광고선전비 비율은 1.6%인데 반해 상위 브랜드 4사의 평균은 2.9%로 1.3%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물가지수… 의복 98.6, 교복 119.6

그동안 교복은 대다수의 중·고등학생이 구매해야 하는 필수재임에도 가격이 비싸 학부모 부담을 가중시켜왔다.

이는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소비자물가지수를 보면 시행 이전인 2014년 의복 소비자물가지수가 98.6이고 남녀학생복 물가지수가 평균 119.6라는 점을 살펴볼 때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학교주관구매제도 시행 직후 교복에 대한 학부모의 부담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학생복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에 비해 같은 기간 낙찰가격 상승률이 2배가 되는 점을 보면 교복의 가격부담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학교주관구매제도가 학부모 부담 완화라는 본래 취지를 살려, 단기효과보다는 장기적으로 가격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낙찰가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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