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에서 유럽 향하는 길목 위치, 여객 지속 증가

[환경일보] 김해공항에서 핀란드 헬싱키로 직항 운행하는 부산-헬싱키 노선이 처음으로 신설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핀란드와 6월10일 헬싱키에서 항공회담을 개최해 부산-헬싱키 노선 주3회 신설에 합의했다.

이번 항공회담은 한-핀란드 정상회담을 계기로 이뤄진 것으로 현재 한국과 핀란드 간에는 인천-헬싱키 노선만 주 7회 운항중이나 이번 항공회담으로 2020년 하계시즌 부터(3월 마지막 주 일요일 이후) 핀에어가 부산-헬싱키 노선을 주3회 운항할 예정이다.

헬싱키는 한국 등 동북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헬싱키 공항에서 환승을 통해 유럽 각국으로 이동하기에 편리하다.

해 지난 3년간 여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2018년에는 인천-헬싱키 노선의 탑승률이 90% 정도였다.

부산-헬싱키 노선이 처음으로 신설되게 됨에 따라, 부산‧경남 등 영남권 주민들이 김해공항에서 인천공항까지 이동하지 않고 직접 헬싱키 공항에서 환승 후 유럽 내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게 돼 이동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핀란드 항공회담으로 부산에서 출발하는 유일한 유럽노선이 신설되어 양국 간 접근성 확대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영남권 주민들의 여행 편의증진과 지방공항 활성화를 촉진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