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록치 않은 기초지자체 상황 탓으로 호랑이 등에 올라탄 느낌"

[수원=환경일보] 유해준기자 = 염태영 수원시장이 민선 7기 제2차연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 회장으로 선출됐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12일 서울 용산구 드래곤시티호텔에서 민선 7기 제4차 공동회장단 회의를 열고, 만장일치로 염태영 시장을 선출했다. 이날 회의에는 회장단 18명 중 14명이 참석했다. 임기는 2020년 7월까지다.

염 시장은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자치분권 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다”면서 “기초지자체가 지방정부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조속하게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정부와 긴밀하게 재정 분권을 협의해 진정한 재정 분권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국 시장, 군수, 구청장님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염 시장이 이끌 민선 7기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정부의 광역 중심 재정 분권을 저지하고,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의 조속한 입법을 추진하고,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도 내실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기초지방정부 공동현안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염 시장은 지난해 7월 민선 7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된 바 있다.

염 시장은 전국대도시 시장협의회장(2010~2013),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장(2014~2016), 더불어민주당 경기도 기초자치단체협의회장(2014~2016), 더불어민주당 전국 기초자치단체장협의회장(2017~2018)을 역임했다.

염태영 수원시장 페이스북 캡쳐 <사진제공=수원시>

 

 

 

 

 

 

 

 

 

 

 

 

 

현재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공동의장, 전국자치분권개헌 추진본부 공동대표,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산하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