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형조직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우수 과제 10개 선정

벤처형조직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중연회장에서 열렸다. 벤처형조직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제도로 국민편의, 혁신성장 등에 관한 공무원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전담조직이다. <사진제공=행정안전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1일 오후 정부세종컨벤션센터 중연회장에서 벤처형조직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10개의 우수 아이디어(과제)를 선정했다.

벤처형조직은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제도로 국민편의, 혁신성장 등에 관한 공무원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전담조직이다.

이번 행사는 ‘벤처형조직’으로 설치할 아이디어(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25개 부처에서 제출된 44개 과제 중 1차 심사를 거쳐 선정된 17개 과제의 발표가 이뤄졌으며, 내·외부 전문가와 ‘대학생 평가단’이 심사해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최종적으로 특허청이 ‘혁신특허를 창업‧투자로 연계’ 과제가 심사위원과 대학생평가단의 공감을 이끌어내며, 1등을 차지했다.

특허청은 돈이 될 수 있는 혁신적 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획기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해 평가단의 환호를 받았다.

특히 민간 사업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창업·투자자에게 혁명과 같은 일‘이라고 평가한 점이 전문가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으로 평가됐다.

기존 특허청의 업무가 신청된 특허를 단순 심사하는데 그쳤는데 이번에 벤처형조직으로 선정된 과제는 혁신특허를 보유한 스타트업의 정보를 민간과 공유하고 컨설팅까지 하는 내용으로 독창적일뿐만 아니라 도전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해양수산부는 이미 부내 벤처형조직을 시범적으로 운영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훨씬 심화되고 체계적인 과제 내용을 제시한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존 부내 벤처팀이 단순 아이디어만을 제시했다면 이번 경진대회에서 발표된 과제에는 구체적인 업무계획과 성과까지 포함, 발전시켰다는 점이 특이할 만하다.

담당 사무관 혼자 담당하던 일을 확장된 팀 단위에서 압축적으로 처리하게 되면 무질서한 항만 터미널을 더 빠른 시일 내에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림청의 발표과제는 최첨단 장비를 활용해 기존에 25분 걸리던 산불지형도 작성을 향후 4초로 단축시키는 등 혁신적 내용을 제시해 평가단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까지 우리도 드론택시 지원이 가능한 교통관리체계를 서비스하겠다는 계획이 인정을 받았다.

현재는 선진국에 비해 다소 뒤쳐져 있는 제도적·산업적 기반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눈앞에 다가와 있는 에어택시 등 플라잉카 산업을 지원하고, 국민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뒷받침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조달청은 현재 융·복합 상품의 조달목록번호 부여에 24일 걸리던 일정을 10일까지 단축하는 과제를, 기상청은 기존 83분전 발표하던 호우 특보를 6시간 전에 사전 예측·발표하는 과제를 제출해 혁신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10개 과제는 각 부처의 직제시행규칙 개정절차를 거쳐(7월 예정) 향후 2년 동안 ‘벤처형조직’으로 운영되며, 설치에 필요한 인건비는 각 부처의 총액인건비 범위 내(연가보상비 등 수당 감축)에서 자구 노력을 통해 자체 조달해야 한다.

벤처형조직에는 우수인력 배치 및 선발권, 성과 우대, 자율적 성과보고, 유연한 복무 등 여러 가지 근무여건 면에서 인센티브가 주어지며, 장․차관 직속으로 설치되므로 성과창출을 위한 업무추진력도 강화될 전망이다.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벤처형조직 선정증서와 함께 현판이 제작·전달됐다.

이재영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참신하고 도전적인 아이디어 발굴 노력에 감사”를 표하며 “과제선정 결과에 만족하지 말고, 벤처형조직이 국민생활에 실질적 도움을 주도록 부처 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을 당부했다.

또한 “벤처형조직이 당초 목적대로 잘 운영되도록 전문가들과 함께 ‘혁신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등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나갈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