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 권장규격(0.2mg/kg) 설정, 국내‧수입 제품 검사 등 실시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화분제품에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Pyrrolizidine alkaloids, PAs) 권장규격(0.2㎎/㎏ 이하)을 설정해 안전관리 한다고 13일 밝혔다.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는 식물이 외부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이다. 이 물질은 사람의 간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연독소로 알려져 있으며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고 있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권장규격은 지난해 실시한 국내 유통 화분제품에 대한 피롤리지딘 알칼로이드의 함유량과 노출량 평가 결과 안전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돼 기준을 설정했으며 오는 9월부터 1년간 운영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기준‧규격 설정 여부를 검토한다.

권장규격은 국내 및 수입 화분제품에 적용하며 규격(0.2㎎/㎏ 이하)을 초과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 또는 통관보류 등 조치해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관리할 계획이다.

권장규격을 초과했거나 개선 조치가 이행되지 않는 경우, 제품 관련 정보를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식약처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식약처 측은 "앞으로도 안전한 식품을 국민들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사전 안전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