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3일 보행권에 관심 있는 전문가 및 시민들과 함께

보행권 회복을 위한 '부산시민 대토론회’ 회의장 내부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시장 오거돈)와 보행권 회복을 위한 시민모임(의장 박창희, 이하 시민모임)은 6월13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 대회의실(2층)에서 보행권에 관심 있는 전문가 및 시민들과 함께 ‘보행권을 찾아드립니다’라는 주제로 부산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시에서 1호 정책으로 발표한 ‘사람중심 보행도시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그간 잃어버렸던 보행권을 회복하고 진정한 보행권리를 보장받고자 시의원, 교수, 보행전문가, 시민단체, 장애인단체, 걷기동호회 등 보행권 회복에 관심이 많은 시민이 모여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총 8차에 걸친 열띤 토론과 숙의과정을 통해 부산시 보행권리장전 초안을 마련했다.

‘보행권리장전 초안’의 ‘기본원칙(총론)’으로 ▷보행권은 인간생활의 기본권이며, 누구나 평등하게 보장받아야 하는 권리 ▷보행자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건강을 지키고 행복을 누릴 권리 ▷보행로는 어디든 연결되고 누구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

 

부산시민 대토론회, '도심 보행길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해 발표하는 이성근 (사)그린트러스트 상임이사 <사진제공=부산시>

‘보행권리장전 초안’의 실천과제(세부지침)로는 ▷보행자는 어떤 것에도 방해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 ▷인간다운 권리를 위해 모든 보행로는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적용을 원칙으로, 이는 개·보수 및 신설되는 모든 보행로에 적용(유니버설디자인은 제품·시설·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성별 나이·장애·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이다) ▷보행로는 차로에 우선해 최대한 넓고 안전해야 하며, 도시공간으로서의 보·차도는 보행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조화롭게 조성 ▷보행자는 건강한 환경에서 삶을 영위하고, 공공영역이 주는 쾌적함을 누리면서 행복 추구할 권리 ▷보행자는 자동차 등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돼야 하며, 보행안전을 위해 필요한 시설물 설치를 요구 ▷보행자는 보행권을 보장받고, 보행환경 증진을 위해 다음 내용을 요구할 특별한 권리(대기오염이나 소음발생을 최소화하는 공공교통 체계 도입, 쾌적한 보행환경을 위한 도시공간 정비 및 공원 조성, 장애인·노인·임산부·어린이 등 이동약자들을 고려한 효과적인 도로·교차·속도·신호체제의 기준 제정과 준수, 차량과 보행자간의 연계 및 이용편의를 위한 조치, 국내외 여행과 보행관광을 활성화할 수 있는 매력 있는 보행환경 조성 위한 조치, 보행불편 구간 및 시설 발견 시 개선 위한 조치) ▷부산시는 보행편의 및 저탄소·녹색환경 조성을 위해 도심 그린웨이(녹색길)를 확대하고, 대중교통과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부산시는 보행자 및 보행로, 그리고 생태학적으로 건전한 교통환경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 제공 ▷부산시는 ‘걷기 좋은 도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추진상황을 주기적으로 시민들에게 알림 ▷부산시와 시민은 보행권 확보를 위해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을 준수, 보행 실태조사 등 이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뒷받침한다.

'보행권리장전 초안'은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과 공론화 과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5월20일~6월5일까지 17일간 부산시 홈페이지 시민설문조사방에 게시됐으며, 설문참여자 407명 중 86%가 ‘보행권리장전 제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부산시민 대토론회’ 회의장 내부 <사진제공=부산시>

시민모임에서는 설문조사 결과와 이번 대토론회를 통해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 전국 광역단체 최초로 시민 주도의 부산시 보행권리장전 선포를 추진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보행권은 기본권이자 천부인권과도 같다. 보행도시는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권리를 찾고 확인하는 데서 출발하며, 이번 부산시민 대토론회는 그간 차량과 속도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던 보행자의 권리를 되찾아 진정한 사람중심의 보행도시로 성장해가는 큰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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