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항' 파노라마 사진 <사진제공=부산항만공사>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는 18일 오후 2시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오거돈 시장 주재로 민선 7기 첫 번째 ‘부산항발전전문가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부산항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해양 및 해운항만물류 관련 공공기관, 연구원, 업·단체 등 전문가 39명으로 구성됐으며 의장은 오거돈 시장이 맡고 있다.

특히 부산항 제2 신항 개발추진으로 향후 부산항 발전은 경상남도와 상생협력이 필요한 실정임을 감안해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창원시 부시장 및 경남발전연구원장 등도 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시가 지난 3월 수립한 ‘2030 해운항만산업 활력 제고방안’과 부산항만공사의 항만 미세먼지 대책 등 항만운영 현황을 듣고 부산항 발전과 항만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부산시는 협의회에서 논의되는 부산항 부가가치 제고와 일자리창출을 위한 다양한 제안은 적극 검토해 법·제도 개정 건의와 부산시 내년도 예산 반영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항이 동남권 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거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자체 및 관련 분야 전문가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협의회를 통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