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17일 기술직 공무원 연수서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배포

[경기=환경일보] 정재형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함으로써 기술직 공무원에 대한 학교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사업 추진 역량을 강화한다.

도교육청은 17일 남부청사에서 기술직 공무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추진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직 연수’를 실시하고,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도교육청이 ‘차별 없는 교육·열린 학교’ 실현을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개발했다. 이 자료는 도내 학교 신·증축과 환경개선사업 설계 시 유니버설 디자인의 실질적 적용을 위한 현장지침으로 ▲학교 내·외부공간 ▲위생공간 ▲안내설비 ▲학교시설 복합화 등 학교시설에 적용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정보와 사례를 담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은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의미한다. 북유럽에서는‘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이라고도 하며 소외된 계층을 포용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계단을 없애고 오르막을 설치한 건물 입구가 대표적 예이다.

한편, 이번 연수는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고 기술직 공무원의 유니버설 디자인 사업 추진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했다. 연수에서는 ▲유니버설 디자인 이해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 사례공유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활용방안 등이 논의됐다.

경기도교육청 유대길 행정국장은 “학교시설을 위한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라며 “가이드라인을 계기로 유니버설 디자인이 학교시설을 넘어 지역사회 곳곳으로 퍼져나가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17일 기술직 공무원 연수서 ‘유니버설 디자인 가이드라인’ 배포 <사진제공=경기도교육청>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