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소멸위기 대응 위한 청년활동가 체계적 육성 기대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저출산·고령화, 일자리부족 등으로 인한 지역의 생산인구 감소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지방도시는 급속히 쇠퇴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청년 인구유출은 지역사회 활력저하와 지방소멸에 대한 위기로 확산되어 지방을 살리려면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을 통해 청년이 살고 싶은 지역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청년 인구유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6월17일부터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한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교육·컨설팅 사업은 마을기업, 협동조합 설립, 지역특화형 창업 등을 통해 지역에서 일자리를 갖고자 하나 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다.

청년들에게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전문가와의 멘토링을 기반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지역 내 구성원들과 다양한 소통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주는 사업이다.

그동안 2017년 ‘청년희망뿌리단’ 시범사업을 거쳐 2018년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으로 본격화 했으며, 울산‧정읍‧여수 등 21개 지역에서(인구감소, 고용위기지역 중심) 청년 107명을 선발하고 지역별로 청년공동체를 운영했다.

청년공동체 지역별 네트워크 파티 <자료제공=한국지역진흥재단>

올해도 인구감소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 정착을 목표로 청년 100여명, 지역 멘토 20여명 선발해 지역현장에서 5개월 간 활동하게 된다.

접수기간은 6월17일부터 7월1일이며, 심사를 통해 7월4일(목)에 대상자를 선정 발표한다. 관광자원개발,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정부사업 연계, 지역특화형 창업 등 모집분야별 지역활동 계획을 신청양식에 작성하여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업 대상자는 지역별․모집분야별로 청년공동체(청년 5명, 멘토 1명)를 구성하고 선정된 멘토의 지원을 받아 지역정착 계획을 구체화 한다.

지역특성과 청년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전문성 제고를 위한 자문단을 운영,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네트워크 행사, 지역홍보 ucc 제작, 로컬 크라우드 펀딩을 추진한다.

청년들간 네트워크 제공을 위해 관심 분야별 현장견학, 전국대회 개최, 청년참여형 홍보기획, 영상제작, 창업 시제품 제작 지원 등 다양한 청년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청년공동체 경진대회 <자료제공=한국지역진흥재단>

참가한 청년에게는 교육비 및 활동에 필요한 실비가 제공되며, 지역 멘토들에게는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에 따른 컨설팅비가 지원된다.

자세한 접수방법과 지원내용은 한국지역진흥재단 누리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을 위한 사업설명회를 행정안전부 별관에서 6월20일 개최할 예정이다.

명창환 행정안전부 지역공동체과장은 “청년 인구 유출은 농어촌만의 문제가 아닌 일부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적인 문제”라며 “지역에 정착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지역구성원으로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