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데이 세종에서 개최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 응모한 다양한 사업내용을 공유하고, 우수 사업모델을 선정하기 위한 ‘데모데이’를 19일 세종에서 개최한다.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은 지난해(2018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각종 평가, 우수사례 경진대회 등을 통해 발굴된 자치단체의 우수한 혁신사례 중에서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한 사례를 선정해 이를 도입하고자 하는 자치단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각 자치단체에서는 주민과 함께 생활 속 작은 문제들을 해결해나가고 있다. 다만 개별 자치단체의 분절적인 시도만으로는 많은 시행착오가 뒤따르고, 다양한 혁신의 성과를 더 많은 주민이 체감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고민의 결과로 시작됐다.

이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과 민간 전문가가 직접 고른 17개의 혁신 사례들 중 14개 사례가 타 자치단체로 확산된다.

각 자치단체는 서로 다른 지역 환경에 따라 기존 사업내용을 보완해 응모했고, 심사 결과 전국적으로 73개 사업이 실행된다. 73개 사업에 총 35억의 사업비가 지원되며,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걸림돌을 해소하기 위해 전문가 지원단을 구성해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데모데이’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눠서 진행된다. 1부에서는 앞서 선정된 17개 혁신 사례에 대한 인증패 수여식이 진행된다. 민관협력, 적극행정, 공간공유, 스마트 서비스 분야에서 전국적으로 확산될만한 우수한 혁신사례들을 창출해낸 자치단체를 ‘혁신 챔피언’으로 인증하고 축하하는 자리이다.

2부에서는 17개 혁신사례를 도입하기 위해 전국의 자치단체에서 응모하여 선정된 73개의 사업모델 중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가미되었거나 지역 특성을 반영해 발전적으로 사업을 변화시킨 21개 대표 사업모델의 발표가 진행된다.

관련 전문가 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업을 추진한 자치단체 공무원들이 직접 심사위원이 되어 발표내용을 심사한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청중들도 현장 실시간 투표를 통해서 심사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며 심사 결과 선정되는 5개 사업에 대해서는 추가 사업비가 지원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제는 정부와 자치단체가 지속해온 혁신의 노력을, 주민들께 성과로 돌려드려야 할 시기”라며 “행정안전부에서는 자치단체와 협력해 더 많은 주민들이 일상에서 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서로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