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산국제광고제', 60개국 2만645편 작품 출품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2019년 제12회를 맞이한 부산국제광고제 출품 마감결과 총 30개 카테고리에서 60개국 2만645편이 출품됐다.

3년 연속 2만편 이상 출품돼 칸느(Cannes Lions), 원쇼(One Show), 디앤에이디(D&AD)와 함께 세계적인 광고제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전문광고인 부문의 출품에서 전년 대비 25% 이상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2019 부산국제광고제 대륙별 출품비율' <자료제공=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회>

대륙별로는 아프리카·중동지역의 출품작수가 전년 대비 318% 증가했고, 올해도 아시아의 출품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문별로는 옥외광고(Outdoor)부문이 3284편을 기록하며, 3년 연속 가장 많은 출품작수를 차지했는데 앞으로도 5G 상용화 및 최첨단 ICT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스마트 사이니지 활성화로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2019 부산국제광고제 카테고리별 출품작수' <자료제공=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회>

올해 출품작에서는 디지털의 발전으로 AI·MR·VR기술과 융합된 주제의 광고, Z세대의 트렌드가 반영된 뉴트로와 가족애의 주제가 비중을 차지하면서 경험과 감성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광고에도 반영됐음을 알 수 있다.

AI(Artificial Intelligence)는 인공지능, MR(Mixed Reality)는 혼합현실, VR(Virtual Reality)은 가상현실을 말하고,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가 합쳐진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뜻한다.

출품된 작품들은 전 세계 50여개국 300여명의 전문광고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예선 및 본선 심사를 거친다.

본선에 오를 최종 리스트는 오는 7월초 발표되며, 광고제 기간 중 각 부문별 최종 리스트 전시와 수상작 시상이 진행된다.

또한 그랑프리를 포함한 최종 수상작은 행사 마지막 날인 8월24일 발표 및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2019 부산국제광고제의 출품 경향으로 ▷Z세대의 트렌드 ‘뉴트로’ 감성의 광고인 코카콜라의 ‘The New Classics’▷디지털의 발전 AI·MR·VR기술을 활용한 광고인 타이완 관광청의 ‘Door To Taiwan’▷진정성을 담은 스토리(가족愛) 광고인 대만 맥도날드의 ‘Still My Little Girl’ 등을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