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과학원, 시금치 크림소스 연어스테이크 조리법 소개

[환경일보] 이채빈 기자 = 우리나라 시금치는 포항이나 남해, 신안 비금도산이 유명하다. 보통 무침이나 국으로 많이 먹는데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가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다. 국거리용은 줄기가 길고 연하며 잎이 넓은 것이 좋다.

시금치를 사용하기 전에는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이나 신문에 싼 후 냉장고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사과와 키위 등과는 따로 보관해야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조리법으로 시금치 크림소스 연어스테이크 소개한다.

시금치 크림소스 연어스테이크 <사진제공=국립농업과학원>

▷주재료 : 시금치(80g), 스테이크용 연어(2쪽=400g), 마늘(3쪽), 대파(10cm)

▷부재료 : 레몬(½개), 페페론치니(약간)

▷크림소스 : 휘핑크림(1½컵), 우유(½컵), 파르메산치즈가루(4큰술), 다진 마늘(1작은술)

▷양념 : 올리브유(5큰술), 디종머스터드(1작은술), 후춧가루(약간), 소금(약간)

1. 시금치는 깨끗이 씻어 뿌리를 제거한 뒤 낱낱이 갈라 믹서에 크림소스 재료와 함께 곱게 갈아준다.

2. 연어는 올리브유(3큰술), 디종머스터드(1작은술),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3. 마늘은 납작 썰고, 대파는 송송 썰고,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4. 180℃로 예열한 에어프라이어에 연어를 넣고 10분간 익힌 뒤 노릇해지면 뒤집어 5분간 더 익힌다.

5. 중약 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2큰술)를 둘러 마늘, 대파를 넣어 2분간 볶는다.

6. 믹서에 간 시치 크림를 넣어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 뒤 소금(약간), 후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7. 그릇에 구운 연어를 올린 뒤 시금치 크림소스를 뿌리고 페퍼론치니와 레몬을 올려 마무리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