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서에 없는 천연석회동굴 발견, 거짓 작성 논란

[환경일보]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를 비롯한 환경사회단체 회원 60여명이 19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원도에 건설 중인 삼척포스파워 화력발전소의 거짓, 부실 환경영향평가로 인한 사업부지 내안정산 동굴 2개의 발견과 강릉 에코파워 화력발전소 불법공사를 규탄한다”며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무엇보다 1GW급 화력발전 2기가 들어서는 삼척맹방 포스파워의 부실한 환경영향평가가 주민들의 질타를 받았다.

‘천연동굴이 발견될 가능성은 없다’는 환경영향평가서 내용과 다르게 1310m 규모의 석회동굴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삼척 화력발전소의 직접 영향권에 거주하는 맹방 노인회 홍영표 부회장은 “발전소로 인한 인한 주민피해와 발견된 동굴에 대한 안전성 검토가 제대로 됐는지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원주청이 공사를 중단하고 발전소가 들어온다는 곳이 안전한지 확인부터 하라”고 말했다.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인허가 취소소송을 주민들을 대리해서 진행하고 있는 신지형 녹색법률센터 변호사는 “환경영향평가서에서 확인되지 않은 동굴이 발견된 것은 심각한 절차적 하자일 뿐 아니라 거짓 작성을 의심하게 하는 지점”이라며 “원주청의 공사 중단 행정명령이야 말로 가장 시의적절한 합리적 조치”라고 주장했다.

삼척화력발전소의 환경영향평가서에는 발전소 주기기가 들어서는 부지에 대한 시추조사 결과가 누락돼 환경영향평가를 전면적으로 재실시해야 한다는 전문가 의견까지 제시된 상황이다.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를 비롯한 환경사회단체 회원 60여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했다. <사진제공=녹색연합>

정의당 강원도당 윤민석 사무국장은 강원도 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둘러싼 여러 문제를 지적했다.

특히 그는 “삼척 화력발전소 건립은 이미 시멘트 공장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 피해를 받는 주민들에게 더 큰 고통을 안길 것”이라며 “강릉과 삼척 석탄화력발전소가 진정 도민의 삶을 위해 필요한 것인지, 다른 대안은 없는지 진지하게 답해야 한다”고 강원도와 원주지방환경청에 요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동해 북평화력발전소 피해주민들이 결성한 동해시민환경비상대책협의회 윤재극 회장이 참석해 “지역의 화력발전소가 주민들의 삶에 고통을 주고 있다”고 호소했다.

한편 강원도에는 6기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운영 중이며, 여기에 강릉 에코파워 2기와 국내 최대 규모의 삼척 포스파워 2기가 건설 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