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류창선 기자 =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등 아파트를 제외한 공동주택 시장이 ‘1인가구, 캐리어 이사 시대’를 맞고 있다. 여행가듯 캐리어만 끌고 초소형 풀옵션 공간으로 이사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피데스개발 R&D센터가 실시한 ‘비아파트 공동주택 조사’ 결과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수요자들은 안전과 사생활을 중시하며 초소형 풀옵션 공간을 선호하는 혼자 사는 젊은 1인가구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

피데스개발 R&D센터는 권주안박사(전 주택산업연구원장), 더리서치그룹과 조사팀을 구성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문헌조사와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적집단 심층좌담으로 구성된 ‘아파트 외 공동주택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전문가 대상 표적집단심층좌담 결과 비 아파트 공동주택 수요는 ▲ 젊은 1인가구, ▲ 전용 축소, 공용 확대, ▲ 풀옵션 선호, ▲ 안전과 프라이버시 중시 등의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응답됐다.

전문가들은 전용면적 45㎡ 내외의 투룸 실입주자도 2인에서 1인가구로 변화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실입주자 연령도 젊어져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답했다.

공간 구성도 달라져 전용면적은 줄어들고 커뮤니티 공용공간은 넓어지고 있다. 2016년 이전에는 전용면적 23~33㎡(약 7~10평) 정도 원룸이 주를 이뤘는데 최근에는 그 절반인 전용면적 13㎡~16㎡(약 3.8~4.8평)의 원룸도 늘어나고 있다.

반면에 커뮤니티 공용 공간은 넓어지고 기능도 강화돼 세탁기, 건조기, 무인 택배함 등이 기본 시설로 요구된다. 방에서는 잠만 자고 커뮤니티 공간에서 요리, 식사, 세탁 등을 하면서 주로 생활하는 것이다.

풀옵션 선호도 진화 발전해서 시스템 에어컨, TV, 빌트인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은 필수인 것으로 응답했다. 특히 실입주자들이 집 구경을 오면 맨 먼저 ‘시스템 에어컨’을 확인할 정도로 시스템 에어컨에 대한 선호가 높다고 한다. 이외에도 공기청정기, 스타일러 등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안전과 개인 사생활을 중시해 ‘화재에 대한 안전’과 ‘보안’ 시설을 중시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여성 수요자들이 보안에 민감해 CCTV 확대설치, 공동 현관 보안 시스템 강화, 밝은 주차장 조명 등에 대한 요구가 많다고 한다. 포항 지진 이후 내진 설계에 대한 수요도 높아졌고 화재를 대비한 불연 소재 사용 확인도 늘었다.

이외에도 엘리베이터를 중심으로 주차장,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반려동물 미끄럼 방지 바닥재를 쓰거나 펫 도어, 계단 아래 반려 동물 방을 설치하는 등 반려동물 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피데스개발 R&D센터 조사팀이 실시한 표적집단 심층좌담은 서울 및 수도권에서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개발분야 5년이상 경력의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가이드라인(Structured Guideline) 및 보기카드(Show card)로 진행됐다.

한편 ‘아파트 외 공동주택 문헌조사’에서는 비아파트 노후화가 심각해 비아파트 공동주택이 밀집된 저밀도 주거지역에 대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984년 다세대주택 도입, 1990년 다가구주택이 허용되면서 집중 공급됐는데 초기 공급된 비아파트 공동주택은 건축연한이 약 30년을 넘어서고 있다.

국토교통부 발표 주거실태조사 분석결과 서울에서 건축 후 30년이 초과된 노후주택은 2017년 기준 아파트는 6.9%에 불과한 반면 연립주택은 33.7%, 다세대주택은 8.1%, 다가구 포함 단독주택은 43.5%로 나타났다. 2018년에는 아파트 6.4%, 연립 23.7%, 다세대주택 9.1%, 다가구 포함 단독주택은 39%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비아파트 공동주택의 노후화가 심각한 것으로 분석됐다.

피데스개발 R&D센터 김희정 소장은 ‘사회전반에 삶의 방식이 변하면서 주거공간 수요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초소형 공간이 다가구, 다세대, 연립 등 비아파트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공급되면서 젊은 1인가구가 몰리고 있다.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는 비아파트 주택시장에 제도개선과 상품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